•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회 운영위, 대통령실 불참에 불발…"의사일정 합의 안 돼"

등록 2022.09.30 11:28:34수정 2022.09.30 11:31: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호영 위원장, '정족수 미달' 이유로 미개최

대통령실 인사 불참…與 의원들도 참석 안해

野 진성준 "국회 책무 망각…국감서 밝힐 것"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리기로 한 운영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리기로 한 운영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김래현 임철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외교 순방과 영빈관 신축 예산 등 현안 질의를 위해 소집을 요청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30일 여야 의원들과 대통령실의 불참으로 결국 열리지 못했다.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은 앞서 이날 오전 10시 운영위 전체회의를 소집했지만, 개의에 필요한 정족수 미달과 의사일정 미합의를 이유로 회의를 열지 않았다.

주 위원장은 운영위 회의장을 나서면서 "민주당에서 원내수석부대표만 왔다. 다른 분들도 오셔야 한다"며 개의 불가 이유를 설명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와 영빈관 신축 예산 등 현안 질의를 위해 운영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지난 27일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윤 대통령의 '사적 발언' 논란을 두고 공방을 벌여 개의 20여분 만에 파행됐던 만큼 회의를 다시 열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여야 간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대통령실 인사들이 운영위에 출석하지 않았다. 여당에서도 주 위원장과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만 참석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법적 요건은 갖춰졌는데 국민의힘이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않고 양당 간사간 합의되지 않았다며 의사일정을 정할 수 없다는 위원장 의견으로 회의를 열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진 수석은 "국민적 관심사가 떠오르면 소관 상임위를 열어 정부 입장을 보고받고 경위를 따져 묻는 건 국회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가 발생하고 영빈관 신축 예산이 대통령, 국무총리, 대통령실 수석비서관도 모른 채 삽입된 경위를 물어보자는데 한사코 의사일정 합의를 피하기만 한다"고 비판했다.

여야 간사 간 의사일정 협의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면서 운영위 전체회의는 이날 열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진 수석은 "현안보고를 받자고 소집했는데 동의할 수도 없고, 대통령실을 부를 수도 없다고 하는데 만나서 입장이 바뀌겠나"라며 "다음 주부터 국정감사가 실시되는데, 국감 기간에 관련 의혹, 문제, 책임 소재를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 수석은 국민의힘이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결의안을 국회 의사과에 제출한 데에 대해 "국회의장은 국회법에 입각해 표결 처리를 진행한 것"이라며 "정치 공세 차원에서 결의안을 제출한 점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