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경호 "내달부터 公기관 에너지 10% 절감…이행실적 경평 반영"

등록 2022.09.30 12:01: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서울청사서 '비상경제장관회의' 주재

"난방온도 제한·경관조명 소등 등 시행"

"전국민 참여 캠페인 추진 등 홍보 강화"

"국내 탄소배출 검·인증 해외 통용 추진"

[세종=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정부가 에너지 절약 문화 확산을 위해 10월부터 모든 중앙·지방 공공기관의 에너지를 10% 줄이기로 했다. 에너지절약 이행실적은 공공기관 경영 평가에 반영된다.

국내 탄소배출 검·인증 결과가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 협력 노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에너지 절약 효율화 대책'과 '탄소배출 측정·보고·검증(MRV) 기반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글로벌 에너지 비상 상황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을 마련했다"며 "공공부문부터 비상한 각오로 에너지 절약을 시작해 민간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 문화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10월부터 모든 중앙·지방 공공기관이 에너지 10% 절감 이행계획을 강도 높게 시행한다"며 "난방온도 제한, 경관조명 소등 등 '겨울철 에너지 절감 5대 실천 강령'을 시행하고 이행실적에 대한 올해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강화해 실효성을 담보하겠다"고 알렸다.

이어 "산업부문 에너지의 63%를 소비하는 30대 기업과 자발적 효율 혁신 협약도 체결하겠다"면서 "전 국민 참여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홍보 노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 산업·경제 구조를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기술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강화 등 체질 개선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도 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전 세계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 비상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에너지 대란의 여파가 물가·무역수지 등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복합경제 위기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다(多)소비 산업구조, 낮은 에너지 효율성 등으로 고물가 및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며 "동절기 에너지 수요 확대, 러시아 추가공급 축소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현재의 에너지발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전력량계가 설치돼있다. 2022.09.30.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전력량계가 설치돼있다. 2022.09.30. [email protected]



이날 회의에서는 탄소배출 MRV 기반 강화방안도 다뤘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국내 탄소 배출량을 측정·보고·검증할 수 있는 기반을 확충해 국내기업의 탄소 감축을 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높여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탄소배출 측정·보고를 위한 기초 인프라를 구축한다. 탄소발자국(제품의 원료채취-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 생애주기 탄소 배출량 총량 지표) 산정에 필요한 기초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대폭 확충하는 게 핵심이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국내 탄소배출 검·인증 결과가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 협력 노력을 강화하는 등 국내기업들의 검·인증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며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 시 국내 배출권거래제 검증 결과가 활용되도록 EU와의 협상 강화, 국제상호인정협정 체결범위에 탄소발자국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알렸다.

이어 "탄소배출 MRV 관련 중소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며 "중소기업의 탄소배출 측정·검증 교육 및 비용을 지원하고 자가 진단·검증시스템도 개발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