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정진상 기소에 "카더라 기소…최종 목적은 이재명" 반발

등록 2022.12.09 15:01: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檢, 물증 하나도 없어 …물증 있다면 제시해보길"

"선거에 졌다는 이유로 핍박…야당인 것이 죄냐"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2022.11.18.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2022.1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구속기소된 데 대해 "전해 들은 말만으로 죄를 만들어낸 '카더라 기소'라니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기괴한 기소"라고 반발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제기한 혐의들은 하나같이 전언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물증 역시 하나도 없다"며 "검찰은 전해 들었다는 불확실한 진술 말고 확실한 물증이 있다면 제시해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결국 정진상 실장 기소의 최종 목적은 이 대표"라며 "윤석열 검찰이 제1야당을 이끄는 이 대표를 무너뜨리겠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에 졌다는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의 반대편에 서 있다는 이유로 이런 수모와 정치적 핍박을 받아야 하냐"며 "야당인 것이 죄냐.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야당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나라로 만들려는 것이냐"고 물었다.

박 대변인은 "위기에 놓인 경제와 민생은 뒷전인 채 야당 파괴와 정적 제거에만 열을 올리는 윤석열 정권의 작태에 분노한다"며 "윤 대통령과 검찰은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검찰의 기소가 유죄를 뜻하지는 않는다. 민주당은 검찰의 야당탄압 조작 수사에 결연히 맞서 진실을 지켜내겠다"며 "민생과 경제를 지키는 제1야당의 본분에도 온 힘을 다할 것이다. 국민을 믿고 당당하게 야당의 길을 걸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정 실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뇌물공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