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소방연구원 3년 연구성과 한눈에…책자 발간
'소방현장의 전문성을 더하다' 발간
소방현장 대응·안전기술 연구 19건
[서울=뉴시스]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은 전기차 화재 진압 연구 등 최근 3년간의 주요 연구성과 19건을 수록한 '소방현장의 전문성을 더하다+' 책자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자료=국립소방연구원 제공) 2023.03.0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제일 기자 =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은 전기차 화재 진압 연구 등 최근 3년간의 주요 연구성과 19건을 수록한 '소방현장의 전문성을 더하다+' 책자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책자는 '소방현장 대응기술'과 '소방현장 안전기술' 관련 주요 연구 내용 및 장비 개발 성과로 구성됐다. 일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소방청 및 소속기관, 시도 소방본부·소방서 등 250여곳에 배포됐다.
소방현장 대응기술 분야에는 전기차 화재 진압에 관한 연구, 금속화재 연구, 드론 활용 인공지능(AI) 구조대상자 탐지 시스템 등 연구성과를 수록했다.
소방현장 안전기술 분야에서는 소방현장의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유해 물질 제거 키트 개발, 소방대원의 화상 위험성 검증을 위한 재현 실험 등 소방대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실험 결과와 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국립소방연구원은 연구성과를 영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립소방연구원 유튜브 채널 '119리서치'로 연결되는 QR코드도 책자에 포함됐다.
한동훈 국립소방연구원 대응기술연구실장은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소방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에 필요한 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고 연구를 진행하겠다"며 "소방대원의 안전과 대응력 제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