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경단체들 "4대강 복원 위한 민관 합동위 구성해야"

등록 2017.06.27 13:28: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룰수록 악화…민관 위원회 구성해 복원 추진해야"
 "시민 참여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중장기 활동해야"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환경단체들이 정부를 상대로 '4대강 사업' 관련 후속 조치를 위한 민관 합동 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재자연화포럼 등 환경단체 16곳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조속히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4대강 사업 이래 녹조는 상식이 돼버렸다. 사업에 22조원을 쏟아 부었지만 자전거 도로 말고는 무엇 하나 이룬 것이 없다"며 "정부에서는 4대강 우선 조치 사항들을 발표했으나 한 달 여가 지난 지금 여러 난맥에 부딪친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대강살림불교연대 법일(가운데) 스님을 비롯한 시민단체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열린 4대강 민관합동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촉구 기자회견에서 '4대강 민관합동 평가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17.06.27.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대강살림불교연대 법일(가운데) 스님을 비롯한 시민단체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열린 4대강 민관합동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촉구 기자회견에서 '4대강 민관합동 평가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어 "미룰수록 4대강의 자연성은 악화된다.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4대강 복원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4대강 복원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인 민관 합동 위원회부터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에 관한 제안서를 전달했다.

 환경단체들은 제안서에서 "위원회는 기존 4대강에 관여된 여러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재자연화를 추진할 수 있는 실질적 권한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며 "국가기구로서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위원회는 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가 중심이 돼야 하며 하천 본연의 구조와 기능을 근본적으로 복원하기 위한 방안을 실질적으로 연구하고 추진하는 성격으로 구성돼야 한다"며 "위원회가 구성되면 2017년 하반기까지 4대강 흐름을 복원하는 단기 과제를 수행하고 2019년까지 장기 복원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대강살림불교연대 법일(왼쪽 세 번째) 스님을 비롯한 시민단체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열린 4대강 민관합동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촉구 기자회견에서 '4대강 민관합동 평가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17.06.27.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4대강살림불교연대 법일(왼쪽 세 번째) 스님을 비롯한 시민단체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열린 4대강 민관합동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촉구 기자회견에서 '4대강 민관합동 평가 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