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한국당, 정부 개헌안 발의에 장외투쟁 가능성 시사

등록 2018.03.25 14:20: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재인 관제개헌(안) 발의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8.03.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재인 관제개헌(안) 발의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8.03.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 발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5일 대통령 개헌안을 '관제 개헌'이라고 규정하며 성토하고 나섰다. 아울러 당 지도부가 대통령 개헌안 발의 시 '장외투쟁' 가능성도 열어두면서 향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일찌감치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개헌안을 겨냥한 글을 남겼다.

 홍 대표는 "지방 선거용 관제 개헌 음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사회주의 개헌 음모 분쇄 투쟁에 전 국민과 함께 갈 것을 검토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홍 대표가 대통령 개헌과 관련해 장외 투쟁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울러 이날 오전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관제개헌 발의 관련 긴급간담회'는 한국당 의원 20여명의 성토장이 됐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해외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을 향해 "베트남에서 쌀국수를 먹으면서 전자결재한 문재인 관제 개헌안이 기어이 내일 국회로 넘어온다"며 "전자결재는 인터넷 뱅킹에 쓸 것이지 개헌안에 대한 최소한 예우는 갖추는 측면에서 서명을 직접 하길 부탁한다"고 비꼬았다.

 그는 "지금 이 사태는 독불장군 문재인 정권의 개헌 폭거라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며 야3당에 "국회 차원의 공동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야4당에 합동 의원총회를 공식 요청했다. 이번 제안은 지난 21일 야 4당에 개헌정책협의체를 제안한 이후 두 번째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토지공개념을 비롯한 파격적 경제 민주화로 규제와 간섭을 촉진하는 사회주의 개헌으로 몰고 가려는 의도를 밝혀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도 역사적 실패를 답습하고 오점을 남기는 대통령이 되지 않길 바라겠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 관제 개헌에 정략적이고 정치적인 개헌안 의도가 숨어있다면 앞으로 문재인 관제 개헌 저지 투쟁을 벌이겠다"며 장외투쟁을 암시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도 이날 간담회에서 "대통령이 국민에게 직접 설명한 것도 아니고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흘에 걸쳐 보도자료 형태로 쪼개 발표했다"면서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지도 않고 해외 순방 중 전자결재 서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얼마나 국민과 국회의 현행 헌법을 무시하는 것인지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함 정책위의장은 "헌법 정신에도 맞지 않은 졸속 개헌안을 (국회에) 던지고 통과 가능성이 없는 개헌안을 서둘러 표결하는 것은 진정으로 개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야당 반대로 무산시키겠다는 정치적 목적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