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결국 현실화한 '드루킹 특검'…댓글 공작·배후 규명 과제

등록 2018.05.21 12:0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4일 이내 특검 임명한 이후 본격 수사

김경수 등 여권 인사 수사 불가피 전망

부실·축소 수사 의혹도 특검 수사될 듯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제360회 국회(임시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되고 있다. 2018.05.21.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제360회 국회(임시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역대 13번째 특검이자 문재인정부 첫 특검이 출범하게 되면서 향후 수사에 관심이 쏠린다.

 21일 국회 등에 따르면 이번 특검은 특검 1명과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 수사관 35명, 파견공무원 35명 등 87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으로 최장 90일 동안 수사가 가능하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의 중간 규모라는 평가다.

 관련 법은 ▲대통령에게 특검 임명 요청 ▲야3당 교섭단체에 후보자 추천 의뢰 ▲후보자 추천 등을 거쳐 최장 14일 이내에 특검이 임명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앞서 지난 국정농단 특검 당시 2016년 11월17일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같은 달 22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뒤 발효됐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야당이 추천한 인사 2명 가운데 박영수 특검을 같은 달 30일 임명한 바 있다.

 특검은 인력 구성을 한 뒤 검·경으로부터 수사 기록 등을 넘겨받아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게 된다. 수사 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행위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위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 등으로 여야가 합의했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의 경우 특검법에 이름이 직접 명시되지는 않았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사건 등 수사가 가능하고, 이 사건과 관련해 김 후보는 논란의 중심에 있는 만큼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논란도 확산하고 있다. 드루킹과 김 후보 사이 엇갈리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물증 등을 확보하고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특검의 과제인 셈이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 씨가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5.16.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 씨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5.16. [email protected]

드루킹은 최근 조선일보에 편지를 보내 김 후보가 사전에 댓글 조작을 보고받고 작업을 승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 추천을 제안한 것도 김 후보라는 내용도 편지에 담겼다.

 반면 김 후보는 드루킹 측이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 공감 수를 조작했다는 사실 자체를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는 입장이다. 총영사직 역시 드루킹 측 요구였다고 한다.

 새롭게 불거진 송인배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비서관의 개입 여부도 특검의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그는 지난 19대 대선 전까지 드루킹을 모두 4차례 만났고, 김 후보 역시 송 비서관을 통해 드루킹을 알게 된 것으로 전해진 상태다.

 특검이 공식 출범하기 전까지 남은 절차,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할 때 특검은 6월 말 또는 7월 초께 이 사건 수사에 본격 착수할 전망이다. 이 사건을 두고 검·경의 부실 수사·축소 은폐 의혹도 불거진 바 있어 특검이 이를 들춰볼지도 관심사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