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황교안 '책임당원 자격' 논란…한국당 '갑론을박'

등록 2019.01.27 14:36: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권주자·비박 "황, 출마자격 없어"

김태흠·박완수 "피선거권 따질때냐"

한선교 "당 선관위에 유권해석 요청"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황교안 전 총리가 22일 오후 대전 중구 대흥동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22. foodwork23@newsis.com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력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출마자격'을 놓고 당내에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비박계 의원과 전당대회 출마주자들은 황 전 총리가 출마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친박계 의원들은 자격이 있다며 지원사격하고 나섰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책임당원 자격을 갖춰야 한다. 책임당원이 되려면 '당비 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 등의 요건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지난해 11월29일 입당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경우 2월10일 당비를 납부하면 3개월 당비납부 이행으로 책임당원 자격이 부여된다. 반면 지난 15일 입당한 황 전 총리의 경우 후보 등록 시점까지 3개월 이상 납부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 

하지만 황 전 총리의 당 대표 출마 길이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다.

한국당 당규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즉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 부여를 요청하고 비상대책위원회가 의결하면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비박계이자 당권주자인 심재철 의원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당헌당규의 편의적 적용은 피해야할 구태"라며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예외적 출마 가능성을 비판했다.

심 의원은 "당의 최고의결기구인 비대위가 당헌당규에 고무줄 잣대를 들이대지는 않을 것이라 믿는다"며 "그러나 만일 고무줄 잣대를 적용한다면 그로 인한 반발 등 후과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역시 당권주자인 김진태 의원도 지난 25일 성명에서 "(황 전 총리가) 출마하는 건 환영한다고 했지만 당의 규정에 어긋나는 출마까지 환영할 순 없는 일"이라며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황교안 전 총리의 입당과 전당대회 출마를 환영했던 친박계 의원들은 황 전 총리의 출마가 가능하다고 반격하고 나섰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비상상황인 당의 활로모색을 위해 영입한 인사들(오세훈·황교안)에 대해 피선거권이 있니 없니 따지고 있을 때냐"며 "비대위가 영입한 인사에 대해 스스로 피선거권 논란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코미디"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당이 필요해 영입한 인사라면 입당하는 순간부터 책임당원"이라며 "현 비대위원들도 마찬가지 아니냐"고 주장했다.

황 전 총리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친박계 박완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당대표 선출규정 제9조 '국회의원선거의 피선거권이 있고 후보자 등록신청일 현재 당원인 자는 피선거권이 있다'를 올리며 조목조목 설명했다.

박 의원은 "결국 대통령후보나 당대표의 경우는 당헌과 각각의 선출규정에 의해 후보자 등록일 현재 당적만 보유하면 출마 자격을 갖게 된다"며 "이는 당대표나 대통령 후보는 외부에서 언제든지 훌륭한 후보를 모셔 올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라고 설명했다.

논란이 과열되자 한국당 전당대회 의장을 맡은 한선교 의원이 중재에 나섰다.

한 의원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후보자격에 대한 유권해석을 당선거관리위원회에 요청한다"며 "전당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후보는 당 최고위(비대위)의 결론이 날 때까지 자격에 대한 논란을 중지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박관용 당 선관위위원장과 오늘 오전 전화를 했고 박 위원장이 내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선관위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하더라"며 "박 위원장이 논란이 장기화되는 걸 막기 위해 가능하면 신속하게 처리해서 당 비대위에 제출할거라고 했다"고 전했다.

한편 황 전 총리측은 출마자격과 관련해선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황 전 총리측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예외규정이 있고 또 관례가 있지 않느냐"며 "(이런 식이라면) 새로운 인물 영입이 어려워진다. 박관용 당 선관위 위원장이 '형식논리에 불과하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29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