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래교육위원회 이달 말 출범…전문가 위원 35~40명

등록 2019.02.07 17:01: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부 "학생·학부모 목소리 청취 방식·구성비율 아직 논의 단계"

각계 위원 간 자유로운 토론으로 구체적 방안 도출하는 상향식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사람 중심 미래 교육'이라는 주제의 2019년도 교육부 업무보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8.12.1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사람 중심 미래 교육'이라는 주제의 2019년도 교육부 업무보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8.12.1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연희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미래 교육을 준비하기 위해 신설을 추진하는 정책자문기구 '미래교육위원회'가 이달 말 구성·출범한다. 

7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달 중 미래교육위원회는 구성을 마치고 운영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당초 30명 내외로 구성해 지난달 말 발족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문가 위원을 5명 이상 추가 섭외하기로 결정하면서 늦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미래교육위원회는 유 부총리가 지난해 10월 취임 당시부터 강조했던 신설 자문기구다. 유 부총리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하고, 중복 사업이 없도록 점검하는 컨트롤타워로 미래교육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대통령 업무보고 당시에는 "미래학자를 초대해 의견을 교환할 경우 아이들에게 공유해줄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고 또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면서 "기존 자문위원회가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정말 새로운 미래로 가는 길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미래교육 담론을 총괄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교육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국가교육위원회와 유사해 보이나, 위상과 역할은 전혀 다르다. 올해 하반기 출범할 국가교육위원회는 장기적인 교육정책 방향을 세우는 역할을 담당하며, 법적으로 심의·의결 권한을 갖춘 기구로 추진 중이다. 반면 미래교육위원회는 장관 직속 정책 자문위원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미래교육위원회는 전문가위원이 중심으로 꾸려지되, 학생·학부모 의견도 무게 있게 청취할 예정이다.

전문가 위원은 유 부총리가 언급했듯 미래학자를 비롯해 교육계와 과학·산업·노동·예체능계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장전문가를 섭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비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미래교육 주요의제를 토론하게 된다. 교육부 안을 제시하는 하향식(Top-down) 대신 상향식(Bottom-up) 회의로 꾸려진다.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혁신안을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위원장 내정 없이, 위원들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호선도 검토 중이다.

교육정책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와 소통하기 위한 자리도 고민 중이다. 정기적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거나, 토크콘서트 형식까지 다양한 방식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달 말 열리는 첫 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교육부 임창빈 평생미래교육국장은 "미래교육위원회는 젊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자문기구가 될 것"이라며 "이달 말 출범하고, 연말까지는 향후 미래교육 계획안을 내놓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타 부처의 미래인재 양성 관련 정책 총괄 업무는 미래교육위원회가 아닌 기존 미래교육기획과에서 담당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미래교육위원회는 미래교육 담론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부처별 사업·정책은 사회부총리 부처로서 현황 조사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