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당, 19일 윤리위 소집…'세월호 막말' '5·18 망언' 함께 논의(종합)

등록 2019.04.16 20:4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문 하루만에 윤리위 신속히 회부

19일 5·18 망언 징계도 함께 다룰 듯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국회를 빛낸 바른정치언어상 시상식'에 수상자로 참석한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4선 중진인 정진석 의원은 세월호 5주기를 앞두고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좀 우려 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는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2019.04.16.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국회를 빛낸 바른정치언어상 시상식'에 수상자로 참석한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4선 중진인 정진석 의원은 세월호 5주기를 앞두고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좀 우려 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는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 대한 막말로 물의를 일으킨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당협위원장(경기 부천소사)이 당 윤리위에 회부된다.

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6일 정진석 의원과 차 위원장의 세월호 관련 발언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중앙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윤리위는 19일 회의를 열어 정 의원과 차 위원장이 세월호 참사나 유족에 대한 모욕성 글을 올린 경위 등을 확인한 뒤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차 위원장은 15일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당 안팎에서 거센 비판이 일자 차 위원장은 "가족들 아픈 상처가 저로 인해 도졌다는 생각에 괴롭고 송구스럽다"면서 "깊이 반성하며 유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반성하는 의미에서 페북과 방송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17대·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그는 21대 총선 출마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에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고 적은 뒤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고 곁들여 논란이 일었다. 비난이 쏟아지자 정 의원은 게시물을 삭제하고 유족이 아닌 정치인을 겨냥한 메시지라고 해명했다.

한편 당 윤리위는 올해 초 5·18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도 19일 회의에서 함께 다룰 예정이다.

윤리위는 5·18 망언으로 제명을 권고한 이종명 의원과 함께 두 의원을 징계하려 했으나, 지난 2월 전당대회에 출마함에 따라 선거의 중립성을 고려해 징계 논의를 잠정 미뤄왔다.

【서울=뉴시스】차명진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자료: 뉴시스DB)

【서울=뉴시스】차명진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자료: 뉴시스DB)

당 일각에서는 김진태 의원의 경우 공청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은 점과 발언의 내용 등을 감안할 때 징계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경고'를 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반면 김순례 의원의 경우 발언의 고의성과 내용 등을 따져볼 때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보고 '당원권 정지'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황교안 대표는 5·18 기념일이 오기 전에 이 문제를 털고 가야 괜한 잡음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시점의 문제일 뿐 5·18 전에 징계 조치를 내릴 것"이라며 "태극기부대의 반발을 의식해 김진태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막판까지 고심할 수 있지만 나머지 의원들은 징계를 하더라도 부담이 덜한 편이다"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윤리위가 당 지도부에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의원에 대해 징계를 권고하더라도 의결이 무기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이종명 의원의 경우 제명 처분이 내려졌지만 한국당은 의원총회에서 안건으로 올리지 않고 표결을 미루고 있다. 군인 출신인 이 의원의 징계를 두고 동료 의원들의 동정론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