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른미래 윤리위에 '손학규 징계청원서'…"여론조사 업체 결탁"

등록 2019.08.20 15:02:19수정 2019.08.20 15:2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손학규, 바른미래硏에 특정 여론조사 업체 선정 압력행사"

"특정업체와 유착관계 의심…권한 넘어선 명백한 월권행위"

"여론조사 않고 2200만원 편취해 금천경찰서에서 조사 중"

"의혹해명 안하면 손학규 선언 공염불…경찰서에 해명하라"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기전 각오를 다지고 있다. 2019.08.20.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기전 각오를 다지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바른미래당 전 당무감사관이 20일 4·3보궐선거 당시 특정 여론조사 업체와 결탁한 의혹을 제기하며 윤리위원회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징계청원서를 제출했다.

김유근 바른미래당 전 당무감사관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4일부터 21일까지 4·3 보궐선거 여론조사 비리와 관련한 당무감사를 실시한 결과, 손 대표의 징계청원서를 제출했다"며 "함께 증거로 제출된 여론조사에 관한 당무감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윤리위는 합당한 징계처분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전 당무감사관은 손 대표에 대해 "보궐선거와 관련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은 물론 당 대표로서 심각한 도덕적 해이를 넘어섰다"며 "특정 업체와의 결탁행위로 비춰질 수 있는 부당한 행위가 있었다는 당무감사 내용과 이로 인해 당과 바른미래연구원에 심각한 손해를 끼쳤다는 인과관계가 성립할 것이므로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는 "당무감사 결과 손 대표는 바른미래연구원에 지난 보궐선거와 관련한 여론조사 업체 선정 시 특정 업체인 '조원시앤아이'를 여론조사 업체로 선정하게 지시 혹은 압력을 행사했다"며 "이로 인해 '조원씨앤아이'와 바른미래연구원은 3회의 여론조사 비용으로 6600만원을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바른미래연구원의 당연직 이사장인 당 대표 권한을 넘어선 명백한 월권행위"라며 "특정 업체와 손 대표의 유착관계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대표의 부당한 지시 혹은 압력으로 여론조사 업체를 선정한 바른미래연구원은 '당대표의 지시'란 명목으로 별다른 검증절차도 없이 여론조사 비용으로 4400만원을 조원씨앤아이에 지급했다"며 "하지만 이번에 실시된 당무감사로 적어도 한차례 이상의 여론조사는 하지 않고 2200만원을 편취한 사기 사건으로 밝혀져 금천경찰서에서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하지도 않은 것을 알고도 지급된 정황이 있는 2200만원은 도대체 누구의 호주머니로 들어갔는지 당무감사관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한 국민으로서 매우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손 대표가 이번 의혹도 제대로 해명하지 않고 '제3의 길'을 간다면, 당원과 국민들 귀에 손학규 선언도 공염불로 들릴 것"이라며 "손 대표께선 '제3의 길을 가시기 전에 금천경찰서에 먼저 가서 의혹을 깨끗하게 해명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