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정몽규 HDC 회장 "아시아나 인수해 모빌리티 그룹으로 한걸음 도약"

등록 2019.11.12 16:48: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주 발행 2조 이상...재무 건전성 좋아질 것"

"LCC 관해서는 아직 전략적 판단하지 않아"

"인력 구조조정 현재까지 생각 안 해봤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정몽규 HDC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대회의실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정몽규 HDC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대회의실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HDC의 정몽규 회장이 모빌리티 그룹으로서의 포부를 드러냈다.
 
정 회장은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이 HDC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부합한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HDC는 항공업 뿐 아니라 나아가 모빌리티 그룹으로서 한걸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금호산업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개최하고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됨에 따라 금호산업과 HDC컨소시엄 측은 본격적인 매각 협상을 벌이게 된다. 양측은 구주와 신주의 가격, 유상증자 방식 등 인수 조건을 놓고 협상에 나설 전망이다.

정 회장은 "현재 항공업계는 국내외 모두 안전문제와 더불어 경쟁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도 "아시아나는 이번 현대산업개발의 인수를 통해 항공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인수 후 신형항공기와 서비스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뤄 초우량 항공사로서 경쟁력과 기업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다음은 정 회장과의 일문일답.
 
-미래에셋대우가 2대주주 될 텐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
 
"미래에셋대우와는 이번 계약 관련해서 계속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접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 나선 소감은 어떠한가.
 
"아시아나 항공이 지금까지 국적 항공사로서 상당히 많이 성장해왔고, 이렇게 어렵게 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이지만 좋은 회사로 만들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인수 이후 신주로 투입되는 자금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신주는 2조원 이상이 될 것 같다. 2조원 이상 하게 되면 재무 건전성이 좋아질 것이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저비용항공(LCC)에 대한 방향은 어떠한가. 일각에서는 애경하고 아직도 2차 딜 가능성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아시아나 자회사인 LCC에 관해서는 아직 전략적인 판단을 하지 않았다. 애경과 전혀 이야기 한 것도 없다. 앞으로 항공산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어떻게 하겠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앞으로의 계획은.
 
"항공산업이 굉장히 어려운 경쟁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2조 이상 증자하면 부채비율은 300% 미만으로 내려갈 것이다. 국내에서 상당히 경쟁력 있는 선순환으로 바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시아나가 국내 2위 항공사지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알짜 자산을 많이 매각 했는데.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몸집이 가벼워서 굉장히 경쟁력에 저해가 될 수 있지만 한편으론 몸집이 가벼워서 더 빨리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력 구조조정도 염두에 두고 있는지.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력 강화다. 경쟁력이 있으면 시장점유율이나 회사가 성장할 것이고, 회사가 성장하면 인력조정이나 이런 것 보다는 더 좋은 방안이 나올 수 있다. 현재까지는 그런 것은 생각 안 해봤다."
 
-모빌리티 그룹으로서 HDC와 시너지를 어떻게 낼 것인지.
 
"모빌리티 개념이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 여러 가지 할 수 있지 않겠다. HDC에서 항만사업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았겠나. 그런 의미에서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사 과정에서 추가 부실이 생길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대부분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대부분 실사 과정에서 어느 정도 나왔다. 더 큰 문제가 나올 거라고는 예상을 안 하고 있다. 계약 과정에서 얘기가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
 
-다른 항공사회의 차별화는.
 
"항공 산업에서 가장 큰 걱정은 안전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다."
 
-면세점, 호텔 사업들과의 시너지는.
 
"항공사들이 기내 면세사업을 하고 있는데 면세사업에 있어서 물류나 구매에 시너지가 생길 거라 생각되고 이런 부분에서 인수 계약 하고 나면 좀 더 심도 있게 검토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러 분야 확장하는 이유와 향후 지향점은.
 
"지금 다들 걱정하는 부분이 경제가 어렵다, 더 어려워질 거다 말하고 있는데 그럴 때가 가장 좋을 때가 아닌가 생각했다. 현대산업개발도 3~4년 동안 상당히 이익이 나는 재무구조를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지금이 기업 인수에 좋은 때가 아닌가 생각돼서 계속 어떤 기업을 인수할까 연구해왔다. 능력이 되면 (인수를) 계속할거고 안되면 안 할거다. 현재까지 아직은 아시아나에 집중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과 어떻게 손잡게 된 것인지.
 
"무리를 하면 우리 혼자서도 인수할 수 있는 재정 상태를 갖추고 있지만, 아무래도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여러 기업의 인수합병을 한 박 회장의 안목과 인사이트를 얻고 싶었다. 박 회장은 최근 미국이나 전 세계 좋은 호텔들을 인수하고 있다. 앞으로 여행수요는 줄지 않지 않겠느냐 했기 때문에 서로 손잡게 됐다. 인수 후 금융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겠다고 얘기한 것은 없다. 아시아나항공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