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능후 "부천 물류센터 확진자 69명…직원 4300명 신속 검사"

등록 2020.05.28 08:56: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8일 기준 확진자 현황...선별진료소에 의료 인력 지원"

"집중 노동에 마스크 미착용…아프면 쉬기 안지켜진듯"

"한두사람 방심이 학생들 안전 위협… 모임 자제 부탁"

정부, 유사 사업장 점검 논의…환자 임상정보 공개 검토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부천의 물류센터와 관련해 오늘(28일)까지 총 6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방역당국은 부천 종합운동장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검사를 담당할 의료인력을 긴급 지원해 4300여명에 달하는 해당 물류센터 전 직원에 대한 신속한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직장, 학원, 노래방, 주점 등 감염 경로가 다각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1차장은 "물류센터 특성상 단시간 내에 집중적인 노동이 이뤄지므로 직장 내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거나 '아프면 쉬기' 같은 직장 내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흥시설과 주점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관리 강화와 생활 방역 수칙 준수도 강조했다. 정부는 앞서 밀폐도와 밀집도, 활동도, 군집도, 지속도, 관리도 등 6개 위험지표에 따라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실내집단운동시설,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대규모 콘서트장 등 9개 시설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한 바 있다.

박 1차장은 "밀집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과 사업장을 관리하시는 분들은감염 확산 시 신속한 역학조사를 위해 이용자 또는 근무자의 명부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고 집단 방역 수칙이 잘 지켜지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며 "고위험시설을 이용하거나 밀집된 환경에서 근무하시는 분들께서는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생활 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 이용시설과 시간대를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며 "이 시간대에 해당 시설을 이용한 국민들께서는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즉시 검사를 받고 역학조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박 1차장은 "수도권 내 감염의 전파속도가 매우 빨리 진행되고 있다"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한 교회나 의료기관의 경우, 추가적인 전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은 반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돌잔치 등의 작은 행사, 종교 소모임,  학원 수업 등을 통해 확진자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최근 상황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두분의 방심이 3개월 만에 등교를 시작한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수도권에 거주하고 계신 국민들께서는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과 약속을 당분간 자제해주시기 바란다. 여러분들의 협조와 참여가 코로나19로부터 우리 공동체를 지키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부천 쿠팡 물류센터 등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추가 확진자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물류시설 등 유사 사업장 점검 필요사항을 논의한다. 27일부터 시작한 등교수업 현황, 코로나19 환자 임상역학정보 수집 및 공개 추진 현황도 다루기로 했다.

박 1차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천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또 다른 집단감염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물류시설 방역 관리 상황과 유사 사업장에 대한 관계부처의 점검 필요사항을 논의하겠다"면서 "코로나19 환자의 진료 과정에서 생성된 임상역학정보를 토대로 한 근거 기반 방역대책이 필요해 환자의 상태기록지, 입원환자 의료기록 등 환자의 임상역학정보를 수집하고 공개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