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종교소모임 확산 심각…계속되면 강제력 동원 불가피"

등록 2020.07.01 12:12: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도권 교회 이어 광주 사찰에서도 집단감염 확산

"마스크 착용 않거나 기도·찬송·식사 침방울 전파"

"종교 불문 위험 요소 있다면 줄이려는 노력해야"

[서울=뉴시스]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6.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6.1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정부가 수도권 교회와 광주 사찰 등 최근 종교 소모임을 통한 잇딴 집단 감염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러한 감염이 계속된다면 강제력 동원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동시에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거나 기도하고 찬송, 식사를 하는 등 침방울(비말)이 튀어 감염 우려가 높은 종교활동에 대해 종교계와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종교 소모임을 통한 감염의 확산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수도권 교회와 관련해선 지난달 30일 낮 12시까지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31명, 경기 안양시 만안구 주영광교회 23명, 수원시 교인 모임 8명 등 6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광주시 광륵사와 관련해서도 같은 시간 14명이 확진된 데 이어 확진자가 다녀간 오피스텔 사무실을 중심으로 추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30일 하루에만 12명의 확진 환자가 광주에서 보고됐다.

김 1총괄조정관은 "감염사례들을 살펴보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큰 소리로 기도하고 찬송과 식사를 하는 등 침방울이 많이 전파되는 활동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이 종교모임으로 인한 감염이 계속된다면 강제력 동원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왕성교회와 관련해선 교인이 근무한 직장에서 종사자 2명이 확진되고 그 가족 1명까지 확진 판정을 받는 '3차 감염'까지 확인됐다. 교회와 관련 확진 환자에 노출된 직장, 물류센터, 어린이집, 병원, 산후조리원, 사회복지설만 해도 주영광교회 11곳, 왕성교회 8곳 등에 달한다.

역학조사 결과 수도권 교회에선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쓰지 않은 채 노래를 불렀으며 특히 증상이 있는데도 예배에 참석한 사례가 해당 감염 사례 모두에서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전날에도 소모임을 통한 집단 감염에 우려를 표하고 모임을 취소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등 자제를 당부하는 한편 감염 확산 시 규제와 강제 조치 등을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강제 조치 등에 대해선 종교계는 물론 정부 부처 간에 논의가 진행 중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구체적으로 강제 조치 수준이나 종류를 묻는 질문에 "검토 단계에서 언론에 공유하면 실행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부작용들이 미리 노출된다"며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부정적인 여론으로 인해서 시행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어떠한 종교라 하더라도 위험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기울여야 된다"며 "종교계하고도 지금 협의가 진행 중에 있고 실무적으로도 여러 해당되는 부처들이 지혜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