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BO]'둘 다 잘하니 최고' 주목받는 멀티 포지션 선수들

등록 2020.07.06 10:08: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두산 베어스 허경민 선수가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2020.03.19.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두산 베어스 허경민 선수가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2020.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느 때보다 빡빡한 일정을 소화 중인 2020 신한은행 쏠 KBO리그.

본격적인 무더위의 시작을 앞두고 각 팀들이 부상자 관리와 주전들의 체력 안배라는 공통된 고민에 빠진 가운데 멀티 포지션 소화가 가능한 선수들이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두산 베어스 내야수 허경민은 지난 1일부터 유격수로 자리를 옮겼다. 주전 유격수 김재호가 왼쪽 어깨 통증으로 이탈하면서 새 얼굴의 기용을 고심했던 김태형 감독은 3루수인 허경민에게 유격수를 맡겼다.

유격수는 넓은 범위로 타구들을 처리하는 것 외에 내야 수비의 구심점 역할도 해야한다. 핫코너를 주로 책임지던 허경민은 부담스러운 임무를 무난히 수행했다.

5일 김재호가 복귀하면서 허경민은 다시 3루로 돌아갔지만, 그의 이중 생활은 추후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 김 감독은 "오재원과 최주환은 유격수를 보기 힘들지만, 허경민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힘을 실어줬다.

허경민은 3루수 복귀전이었던 한화 이글스와의 주말 3연전 마지막 경기에 톱타자로 등장, 데뷔 첫 5타수 5안타 경기를 펼치며 공격에서도 존재감을 자랑했다.

키움 히어로즈의 내야 멀티 자원인 김혜성은 아예 외야로 이동한 사례다. 키움은 이르면 이달 말 1군에 선을 보일 것으로 보이는 메이저리그(MLB) 올스타 내야수 출신 에디슨 러셀을 위해 교통정리에 나섰고, 다재다능한 김혜성의 외야수 겸업을 실험 중이다.

김혜성은 프로 입단 후 외야수로 처음 선발 출전한 지난 2일 두산전에서 5회초 김재환의 타구를 다이빙 캐치로 잡아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정확한 타구 판단과 탁월한 야구 센스, 여기에 운동 신경까지 더해져 탄생한 호수비였다. 이 수비로 추가실점을 막은 키움은 두산에 짜릿한 역전승을 챙겼다. 외야수로서 재능을 뽐낸 김혜성은 2루수 뿐 아니라 유격수, 3루수로 다시 내야에 힘을 보태고 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7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0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 1회말 1사에서 키움 김혜성이 KIA 유민상 타구를 병살 아웃시키고 있다. 2020.05.07.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7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0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 1회말 1사에서 키움 김혜성이 KIA 유민상 타구를 병살 아웃시키고 있다. [email protected]

부상으로 휴업 중이지만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선수 살라디노는 한술 더 뜬다. 1루수, 3루수, 유격수, 좌익수 수비가 모두 가능하다. 덕분에 데이터 야구를 중시하는 허삼영 감독은 수비 포지션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여러 선수들을 기용할 수 있었다.

과거 선수들은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을 고집하는 성향이 강했던 반면, 지금 그라운드를 누비는 이들은 팀 사정에 따라 다른 위치에 서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있다.

변신에 성공할 경우 자신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점을 익히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김혜성 뿐 아니라 전병우와 김웅빈에게도 외야 수비를 준비시키고 있는 손혁 키움 감독은 “다들 '경기를 많이 나갈 수 있다면 어떤 위치든지 시도해보겠다'고 하더라. 도망가는 반응이 나올까봐 고민했는데 적극적이었다. 요즘에는 멀티 포지션을 맡으면 본인에게 훨씬 이득이라는 것을 알고 있더라"고 말했다.

다양한 위치를 소화할 수 있는 선수들이 귀한 대접을 받는 트렌드는 순위 싸움이 본격화되는 여름철에 더욱 도드라질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