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수본 "지역사회 확진자 감소…거리두기 2단계 전환 수준 아냐"(종합)

등록 2020.07.07 13:09:52수정 2020.07.07 13:11: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외유입 확진자는 통제 가능…"2차 감염 일으킬 수 없는 구조"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분기 국제선 여객 수가 1년 전보다 97.8% 급감한 가운데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07.05.  yes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분기 국제선 여객 수가 1년 전보다 97.8% 급감한 가운데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07.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정부는 하루 평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2주간 50명에 육박했지만, 지역사회 감염자가 감소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유지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12일째 두자릿수로 확인되는 등 증가 추세인 해외 입국 확진자는 2주간 자가격리 의무 등을 통해 추가 확산 위험이 거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위험도 평가는 하루 확진자 수와 함께 확산 속도 등을 종합적으로 따지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설명회에서 "2~3월에는 검역에서 걸러지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발생했지만 4월 이후로는 외국에서 들어온 사람을 격리 시켜서 확진이 확인되는 상황이라 해외유입 확진자는 엄격히 통제된다"며 "지역사회 확진자의 숫자가 중요하고 아직까지 2단계로 전환될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오전 0시 이후 신고된 2주간 확진 환자 수는 697명, 하루 평균 49.78명으로 50명에 가깝다. 이 기간 국내 발생 사례는 457명, 일평균 32.64명이며 해외 유입 사례가 240명, 일평균 17.14명이다.

최근 2주 사이 지역사회 확진 환자가 하루 50명을 넘은 건 이달 3일(61명 중 50명) 하루다. 이후 36명, 43명, 24명에 이어 이날 신규 확진자 44명 중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확진자는 20명이다. 해외유입 확진자가 24명으로 지역사회 확진자가 해외유입 확진자보다 적게 나타난 건 지난달 23일 이후 14일 만이다.

정부가 지역사회 확진자 추이에 집중하는 건 추가 유행 확산 위험도와 관련이 있다. 현재 해외에서 입국하는 경우 2주간 격리가 의무화되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게돼 확진 판정을 받더라도 입국 검역이나 자가격리 중 확진되기 때문에 접촉으로 인한 추가 확산 우려가 현저히 낮다는 판단이다.

최근 들어 해외 입국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해외 유입 사례는 지난달 26일 이후 12일째 두자릿수로 집계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해외유입 환자는 전부 검역에서 걸러지거나 격리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지역사회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없는 구조"라며 "반면 국내 지역사회 환자는 유행 확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50명의 신규 확진자를 계산할 때 지역사회를 중시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가 통제 가능하다고 평가하는 지표로 일일 지역사회 내 신규 확진환자 50명 이내, 감염경로 미파악자 비율 5% 이내, 방역망 내 관리 비율 80% 이상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확산 속도도 함께 보고 위험도를 평가한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공개지표를 제시하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가 내부적으로 평가할 때는 확산의 속도와 더블링(2배 이상 증가) 타임, 재생산지수도 같이 보면서 거리 두기 2단계로 갈지를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방역망 내 관리비율이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는 점에 대해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은 역학조사에 따라 변동 폭이 크다"며 "구체적인 수치가 그다음 날 바뀌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80% 이상, 80% 미만 수준에서만 공개하는 게 좋겠다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내부적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진단검사 결과 없이 임상 기준만으로 격리해제될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하고 원활한 병상 수급을 위해 증상 호전 시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이나 생활치료센터 등으로 옮길 수 있도록 기준도 마련했다. 그 결과 병상 수급 부담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해외에서 입국해서 경증인 환자들은 바로 생활치료센터로 들어가게 되고 나이가 있거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해외 입국자는 젊은 층, 경증·무증상 확진자가 많아 생활치료센터로 바로 이송된다"며 "국내 발생한 확진자는 병원에서 더 이상 치료해줄 게 없지만 관찰이 필요한 경우나 20~30대 젊은 환자는 생활치료센터로 바로 보내는 경우가 섞여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격리해제 기준 자체가 변경됨으로 인해서 병원에서 퇴원 많아진 부분이 있다"며 "생활치료센터가 병상을 줄이는 게 가장 큰 목적인데 병상 부담이 조금 완화되는 측면이 있어 생활치료센터 입소 인원이 아주 많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