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부장 2.0]성윤모 "탈일본 넘어 소부장 강국으로…첨단산업 세계공장 될 것"

등록 2020.07.09 11: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소·부·장 2.0 전략' 발표…"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

"가마우지에서 펠리컨 경제로…지난 1년간 잠재력 확인"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충격은 우리에게 기회"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8일 오전 소재·부품·장비 2.0 전략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이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2020.07.0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8일 오전 소재·부품·장비 2.0 전략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이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2020.07.09.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차원을 넘어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공세적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첨단산업 글로벌 허브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성 장관은 이번 대책을 마련한 배경에 대해 "일본 수출 규제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미·중 무역 분쟁 재점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은 기존 글로벌 공급망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국도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자국 내 첨단 기업 유치를 강화하는 등 글로벌 차원의 공급망 재편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글로벌 분업구조 속에서 이를 잘 활용해 성장해 온 우리에게는 '공급 안정성과 기술력 강화'가 미래 성장의 핵심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소재·부품·장비는 '기술 속의 기술'로서 제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며 "이에 정부는 이번 '소부장 2.0전략'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이고 공세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소부장 2.0 전략'의 핵심은 크게 '글로벌 소부장 강국 도약'과 '첨단산업의 세계공장화' 두 가지로 분류된다.

성 장관은 "공급망 관리 정책 대상을 기존 대(對)일본 100대 품목에서 글로벌 차원의 338개 품목으로 확장하고 차세대 전략기술에 2022년까지 5조원 이상 집중 투자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특히, 미래차 등 빅3 산업에 대해서는 내년 2조원 규모를 투자하고 추가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소부장 으뜸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발언했다.

성 장관은 "우리에게 강점이 있고 미래시장 선점에 필수 분야인 반도체·바이오·미래차 및 첨단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중심으로 유치 전략을 설계하겠다"며 "유턴을 포함해 100여개 핵심기업 유치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투자세액 공제 및 현금 지원 확대, 유턴기업 시설 투자 지원 확대, 구매 수요 창출 등 맞춤형 인센티브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소부장 2.0 전략은 정부·기업 간 컨센서스를 더욱 강화해 중점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8월 정부는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소부장 1.0)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소부장 2.0' 대책은 이를 기반으로 마련된 것이다.

당시 성 장관은 '소부장 1.0' 대책을 발표하면서 일본 기업의 배를 불리는 '가마우지 경제' 대신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키우는 '펠리컨 경제'로 가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성 장관은 "짧은 기간이었지만 지난 1년간 우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이 펠리컨 경제로 충분히 갈 수 있다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충격 또한 우리에게 분명히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소부장 2.0 전략'은 소재·부품·장비 강국,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으로 우뚝 서는 출발점이 되도록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바탕으로 추진하겠다"며 "국민 여러분도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정부도 기대에 맞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