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질본 "혈장 공여 금전 대가 불법…이달 중 확보 방안 발표"

등록 2020.07.09 15:56: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내 백신 생산체계 육성 '끝까지 간다' 일념"

"백신, 지역사회 방어력 가질 물량 확보 목표"

"항체가 조사 참고해 백신접종 우선순위 결정"

[서울=뉴시스]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2시10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18. (사진=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2시10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18. (사진=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연희 임재희 기자 =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 치료제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혈장 공여자에게 금전적 인센티브를 주자는 의견에 대해 "불법"이라며 "당국이나 연구자 모두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본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기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국내 환자 중 혈장을 공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이는 총 361명, 실제 공여한 사람은 158명이다. 당국은 치료제 개발에 최소 120명분, 최대 200명분의 완치 환자 혈액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방역당국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 성인 중 완치 및 격리 해제 후 14일 이상 지난 완치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혈장 공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일각에서 금전적 인센티브를 주자는 제안도 나왔지만 권 부본부장은 "불법"이라며 고려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대신 "임상시험 등 정상적인 경로에서 좀 더 많은 확진자들의 혈장을 확보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르면 이번달 안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방대본은 오는 10일 혈장치료제를 개발 중인 기업, 혈장 공여 관련 단체와 연구자, 전문가 등과 회의를 열고 치료제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한 혈장 공여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방역당국은 또 해외 국가들이 백신 개발에 몰두하는 상황에서 사전 선점 전략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권 부본부장은 "여러 가지 전략과 접근,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국제기구나 상대편 국가가 될 수도 있고 국내외 특정 백신제조사 등 상대가 있는 상황이고 여러 부처가 같이 조용히 진행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설령 해외에서 백신이 등장해도 국내 백신 생산체계 육성을 위해 끝까지 간다는 일념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백신을 확보하는 것 만큼이나 기반체계를 갖추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저온 유통체계(cold chain) 구축 ▲백신 접종요원 교육·훈련 ▲안전성 모니터링 ▲접종 우선순위 등 물리적 체계 뿐 아니라 접종 전략을 세우기 위해 내부적으로 전문가들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 부본부장은 "치료제와 달리 백신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접종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효과성 만큼이나 안정성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안정성이) 확인되는 순간 우리나라 국민들이 충분히 지역사회에 방어력을 가질 수 있는 양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추후 백신 접종 우선순위 등 계획을 세울 때 국민건강영향조사 등 항체가 조사가 더 진행되면 경과를 참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