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부터 교회 소모임 금지…비대면 가능 여부 지자체장 판단

등록 2020.07.10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발표 후 한교총 등 종교계 즉각 반발

'교회' 특정한 방역 수칙 강화에 거부감 커

정부의 소모임 관리 한계…자발 협조 필요

"나중에 조정도 가능" 정부는 달래기 나서

[서울=뉴시스]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는 10일 오후 6시부터 교회 책임자와 이용자는 정규 예배 외 소모임이나 행사, 단체 식사 등이 금지된다. 이러한 방역 수칙을 위반할 경우 법에 따라 최대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는 10일 오후 6시부터 교회 책임자와 이용자는 정규 예배 외 소모임이나 행사, 단체 식사 등이 금지된다. 이러한 방역 수칙을 위반할 경우 법에 따라 최대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10일 오후 6시부터 교회 내에서 오프라인 소모임이 일제히 금지되고, 이를 위반한 경우 최대 벌금 300만원에 처해진다.

교회 명의로 이뤄지는 모임 행사는 교회 안이든, 밖이든 다 금지된다. 온라인 등 비대면으로 종교행사를 진행하는 경우 지자체장 판단으로 금지 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

이날부터 교회시설 책임자와 종사자, 이용자는 수련회, 기도회, 부흥회, 구역예배,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등 각종 대면 모임 활동 및 행사를 금지해야 한다. 또 예배 시 찬송을 자제하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말하는 행위도 금지해야 한다.

이외에도 책임자와 종사자는 음식 제공과 단체 식사 금지와 함께 출입자 명부 관리를 해야 하며 출입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등의 출입을 제한해야 한다. 종교시설 내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예배 등 종교행사 전후로 시설을 소독해야 한다. 시설 내 이용자 간 간격도 2m 이상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지난 3월 실시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는 종교시설의 운영을 제한하는 조치가 일률적으로 시행됐었지만 종교계가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종교시설 중에서도 '교회'를 특정해 방역 지침을 내렸다는 점에서 반발이 나오고 있다. 특히 3월과 달리 최근에는 광주 광륵사, 고양 원당성당 등 타 종교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태다.

한국교회총연합은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으로서 당혹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지극히 관료적 발상의 면피용 조치"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한국교회연합도 "그동안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써온 한국 교회의 의지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지난 9일 오후 6시 기준 29만여명이 동의했다.

이처럼 종교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교회 소모임을 대상으로 방역 수칙을 강화한 것은 집단감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나 "종교계에서 열심히 협조를 해주고 있지만 계속해서 교회 중심 소모임들, 작은 교회들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어서 강화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5월 이후 원어성경연구회, 수도권 개척교회의 부흥회 등 소모임, 경기 안양·군포 목회자 모임 등과 같은 종교 관련 소모임 등을 통해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원어성경연구회 관련 집단감염에서는 사망자도 나왔다.

관건은 종교 소모임 제한 지침이 현장에서 얼마나 작동하느냐다. 종교와 관련된 소모임을 정부가 모두 통제할 수는 없는 만큼 종교계에서 스스로 참여하지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교회 시설 전체를 방역의 온상으로 지정한 것은 아니라며 향후 상황에 따라 조치를 수정할 수 있다고 달래기에 나섰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대부분 교회들이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주셔서 초창기 보였던 예배를 통한 집단감염은 없었다"며 "그런 부분(방역수칙)들이 잘 준수된다면 향후 상황 평가를 하면서 조치를 조정할 여지도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