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의회 후반기 원 구성 사실상 마무리

등록 2020.07.10 17:29: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김하용 의장, 장석규·이종호 부의장 당선

운영위 외 6개 상임위원장 선출·위원 배정 완료

민주당 내분은 의장 등 제명 요구로 지속 전망

[창원=뉴시스] 경남도의회 제11대 후반기 의장단. 왼쪽부터 김하용 의장, 장규석 제1부의장, 이종호 제2부의장.

[창원=뉴시스] 경남도의회 제11대 후반기 의장단. 왼쪽부터 김하용 의장, 장규석 제1부의장, 이종호 제2부의장.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의회 제11대 후반기 원 구성이 10일 사실상 마무리됐다.

지난달 26일 의장단 선거를 시작으로,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분, 미래통합당과 갈등으로 파행을 거듭한 지 보름 만이다.

경남도의회는 이날 오전 제37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제2부의장 재선거 투표를 진행해 더불어민주당 이종호(김해2) 후보를 선출했다.

또 오후 속개된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위원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가결했다.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상임위윈회별 배정 의원은 다음과 같다.

▲기획행정위= 김영진(위원장), 김진기, 김호대, 박문철, 빈지태, 박옥순, 이정훈, 신용곤, 강철우 ▲교육위= 송순호(위원장), 김성갑, 이상열, 손덕상, 원성일, 황재은, 조영제, 유계현, 윤성미, 이병희 ▲농해양수산위= 옥은숙(위원장), 김석규, 남택욱, 성연석, 이종호, 장종하, 김현철, 임재구, 황보길

▲경제환경위= 박준호(위원장), 김진옥, 류경완, 송오성, 이옥선, 손호현, 강근식, 김진부, 김일수 ▲건설소방위=김지수, 김경수, 신영욱, 성동은, 이상인, 한옥문(위원장), 성낙인, 예상원, 박우범, 김윤철 ▲문화복지위=심상동, 김경영, 신상훈, 장규석, 표병호, 박정열(위원장), 박삼동, 정동영, 이영실 의원이다.


앞서 지난달 26일 의장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하용(창원14) 의원이 당내 경선을 통해 입후보한 류경완 후보를 따돌리고 당선됐다.

이어 29일 제1부의장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장규석(진주1) 의원이 역시 당내 경선에서 선출된 이상인 후보를 꺾고 선출됐다.

이날 부의장 선거 후 진행된 의회운영위원장 등 7개 상임위원장 선거에서는 민주당과 통합당이 단독 추천한 후보들이 모두 선출됐다.

민주당 몫인 상임위원장에는▲의회운영위원장 심상동 의원 ▲기획행정위원장 김영진 의원 ▲교육위원장 송순호 의원 ▲농해양수산위원장 옥은숙 의원 ▲경제환경위원장 박준호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통합당 몫은 ▲문화복지위원장 박정열 의원 ▲건설소방위원장 한옥문 의원이 각각 당선됐다.

이로써 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됐다.

한편, 이번 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민주당의 내분 양상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민주당 경남도당에서 전체 의원의 뜻을 묻겠다며 당내 경선에 나서지 않고 후보로 등록해 당선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에 대해 당론을 어겼다는 이유로 제명 처분 결정을 했고, 두 사람의 중앙당 재심 청구에 맞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중앙당에 제명 요청 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강력한 처분을 요구하고 있는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 도의원들은 의장과 부의장에 대한 불신임안 제출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만약에 두 사람의 제명이 확정된다면, 김하용 의장은 지난 10대 후반기 박동식 의장에 이어 두 번째 무소속 의장이 된다.

당시 박 의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자 새누리당에서 탈당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