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양시의회 의장 선출 파문 확산…시민단체 규탄 기자회견

등록 2020.07.13 16:42: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규탄 기자회견 현장.(사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규탄 기자회견 현장.(사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안양시의회 더불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의장 선출 투표 사전 모의 사태<뉴시스 7월7일보도>가 13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성명서 발표와 함께 '사전 모의, 담합 규탄' 기자회견으로 이어지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3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일 선출된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의장선출과 관련해 비밀투표의 원칙을 깨고 사실상 기명투표가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해당 의원들이 이번 선거에서 투표용지에 기표방법을 지정하여 누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알아볼 수 있게 투표방법을 사전 모의하고, 단합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연대회의는 안양시의회에 무기명투표의 원칙을 위반한 의장 선출 선거 무효화 및 당선 취소, 시의회 공식 사과문 발표 등을 요구했다. 또 불법을 저지른 의원들 소속 정당에 철저한 진상 조사와 처벌을 함께 요청했다. 

아울러 연대회의는 안양시의회에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전달하고, “반민주주의적 의장 선출 선거에 대해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할 것이다”며 “오는 17일 오후 1시까지 입장을 밝힐 것을 청한다”고 했다. 

여기에 시·군 및 자치구 의장 및 부의장 선출 관련법은 “각 1명을 무기명투표로 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이를 위반한 선거는 무효이며, 선출된 의장 역시 신임을 받을 수 없다”고 의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이번 부정선거는 전국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기초의회에 대한 능욕이며,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위법행위이다"며 "안양시민의 명예를 훼손하고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했다"고 규탄 수위를 높였다. 

문경식 대안과나눔 대표는 "시의회가 초등학생도 지키는 무기명 비밀투표의 원칙을 위반해 민주주의에 역행했다"고 했다. 정금채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기초단체 의회가 비민주적 행동을 자행했다"고 규탄했다.

이에 앞서 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8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더불어민주당 정모 의원을 선출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지지표 이탈방지 등 위한 사전 논의 의원총회 회의록과 녹취록 등이 유출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한편 이날 규탄 성명서 발표에는 안양YMCA,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대안과나눔,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 율목아이쿱생협, 안양군포의왕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참여했다.

또 안양평화의소녀상네트워크, 유쾌한공동체, 행복한마을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안양여성의전화, 안양YWCA 등 13개 사회단체가 함께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