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여성의원들 '박원순 의혹' 사과…"당내 모든 성비위 점검 요구"

등록 2020.07.14 18:15: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피해 호소 여성 고통에 위로…신상털기 강한 유감"

"서울시,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위원회 꾸려야"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상희(앞줄 왼쪽 두번째)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 2020.06.08.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상희(앞줄 왼쪽 두번째)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 2020.06.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여성 국회의원들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잇따른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정에 차질을 빚고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린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이후 당 내 여성 의원들이 처음으로 공식적인 사과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민주당 여성 의원 일동은 이날 오후 대국민 사과 성명서를 내고 "피해 호소 여성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포함하여 당내의 모든 성비위 관련 긴급 일제 점검을 당에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여 참담한 마음 금할 수 없다. 우선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 더이상 이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서울시 차원의 대책 위원회 발족을 촉구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먼저 당사자의 인권 보호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피해 호소인이 '서울시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묵인 당했다'고 하는 만큼 꼭 필요한 조치"라며 "서울시는 피해 호소 여성의 입장을 고려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 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 위원회’를 꾸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특단의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피해 호소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도 당부했다.

아울러 "그동안 당내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는 성폭력 문제 근절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기존 제도를 종합 점검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피해자가 안심하고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공공기관 내 성희롱·성추행 관련 예방·조사·구제·피해자 불이익 금지 제도화를 위한 입법도 추진하겠다. 고위 공직자의 젠더교육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 부의장의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