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거짓이 진실 이길 수 없다는 믿음 확인했다"

등록 2020.07.16 15:35: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페이스북에 "여러분과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

"일 할 기회 줘 감사…무거운 책임감이 어깨 누른다"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대법원 선고일인 16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07.16.semail3778@naver.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대법원 선고일인 16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대법원의 무죄 취지 파기환송 판결로 '당선무효' 위기에서 벗어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여러분과 함께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대법원 판결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계속 일할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한 감사함 만큼 무거운 책임감이 어깨를 누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전히 코로나19는 우리 삶을 통째로 바꾼 채 위협을 거듭하고 있다. 경제난에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소시민들의 고통은 그 무엇과도 비견할 수 없을 만큼 크고 깊다. 불공정, 불합리, 불평등에서 생기는 이익과 불로소득이 권력이자 계급이 되어 버린 이 사회를 바꾸지 않고서는 그 어떤 희망도 없다"라고 적었다. 

이어 "여러분 앞에 겸허한 마음으로 다짐한다. 오늘의 결과는 제게 주어진 사명을 다하라는 여러분의 명령임을 잊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제게 주어진 책임의 시간을 한순간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 공정한 세상, 함께 사는 '대동세상'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흔들림 없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돌아보면 감사한 일뿐이었다. 지금 여기서 숨쉬는 것조차 얼마나 감사한지 새삼 깨달았다"며 감사 인사도 전했다.

먼저 "공정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려주신 대법원에 감사드린다. 거짓이 진실을 이길 수 없다는 믿음, 정의에 대한 믿음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셨다"라고 말했다. 

이어 "걱정을 덜어드리기는커녕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도민 여러분과 지지자, 민주당 당원 동지 여러분께 내내 송구한 마음"이라며 "그럼에도 함께 염려하고 아파하며 끝까지 믿고 기다려주셔서 참으로 고맙다"라고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운 고비마다 저를 일으켜준 여러분이 계셨기에 진실 앞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오늘까지 올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곁에서 가장 많이 마음고생 한 아내와 가족들에게도 미안함과 고마움을 전한다. 함께할 앞으로의 시간 동안 사랑과 감사 더 많이 표현하며 살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어머니는 이 결과를 보지 못하고 지난 3월13일 생을 마감하셨다. 마지막 순간까지 마음 속 한을 풀지 못하고 눈을 감으셨다. 애증의 관계로 얼룩진 셋째형도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다"라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저희 가족의 아픔은 고스란히 저의 부족함 때문이다. 남은 삶 동안 그 아픔을 짊어지고 살아갈 것"이라며 "더 이상 저의 가족사가 공적인 의제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저희 가족들에게 너무나 잔인한 일이다"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흔들림 없이 도정을 챙겨온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 저와 경기도를 향한 외부의 왜곡과 음해가 극에 달했을 때에도 우리 공직자 여러분께선 한결같이 도정에만 집중해주셨다. 진정한 도민의 일꾼인 여러분과 계속해 일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대법관 노정희)는 이날 오후 2시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의 상고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수원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이로써 이 지사는 기사회생해 지사 직을 유지하게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