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날개 단 이재명…與 환영 일색 "지지율 오를 일만 남아"

등록 2020.07.16 17:44: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연한 결정…경기도정 탄력 붙길 기대"

당권주자도 환영…"이재명과 함께하겠다"

2심 판결·공직선거법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낙연 대세론 균열? "양강구도 될 것"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으로 지사직을 유지하게 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0.07.16. semail3778@naver.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으로 지사직을 유지하게 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대법원이 16일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 결정을 내리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허윤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법원의 판결을 환영한다"며 "이 지사는 지역경제, 서민주거안정, 청년 기본소득 강화 등 경기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경기도민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으로 도정을 이끌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한 시름 놨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최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 사건에 이 지사까지 유죄 판결을 받게 되면 '첩첩산중'으로 악재가 겹치는 셈이다.

게다가 서울·부산에 이어 경기까지 세 명의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물러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내년 4월에 있을 재·보궐 선거 역시 역대급 규모로 치러지게 된다. 민주당으로써는 부담이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박 전 시장에 이어 이 지사까지 유력한 대권주자를 잃는 것 역시 당의 대권가도에는 악영향이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법원의 판결은 상식적인 것"이라며 "경기도민의 삶을 보살필 막중한 책무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어서 다행이다. 이 지사가 코로나 국난극복에 더욱 매진할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도 "사법부 판단을 환영한다. 사필귀정"이라며 "이 지사께서 지금까지 잘해왔듯이 앞으로도 경기도와 대한민국을 위해서 더욱 열심히 일해주리라 믿는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경기에 지역구를 둔 이 지사와 가까운 한 민주당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가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판단이라고 본다"며 "경기도정을 힘있게 추진해 도정 성과를 잘 내는 게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당내 분위기에 대해서는 "다행이라는 분위기가 가장 큰 것 같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주재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고공판이 열리고 있다. 2020.07.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주재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고공판이 열리고 있다. 2020.07.16. [email protected]

오는 8월에 있을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당권 주자들 역시 이 지사와 함께 하겠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낙연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지사께서 이끌어오신 경기도정에 앞으로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국난 극복과 한국판 뉴딜 등의 성공을 위해 이 지사님과 함께 손잡고 일해가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전 의원도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오늘은 참 천만다행한 날"이라며 "지사님과 함께 몸을 낮추고 국민 앞에 겸손한 자세로 좋은 정치에 힘쓰겠다"고 적었다.

일부 의원들은 이번 이 지사에 300만원 당선무효형을 선고했던 2심 판결과 함께 공직선거법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번 재판을 계기로 우리 정치문화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으면 좋겠다"며 "이번 재판은 경재상대였던 후보가 방송토론회의 짧은 한 마디 답변을 꼬투리 잡아 고발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말을 해서 문제가 아닌 말을 하지 않아서 거짓말과 같은 효과를 냈다는 건데 이런 황당한 법 논리를 상식으로 받아들일 국민은 없다"며 "선출된 공직자가 검찰과 법원의 결정에 목을 메는 자해정치의 악순환은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걸 의원은 페이스북에 "다시는 검찰과 사법부의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자의적 선거법 적용으로 선출직 공직자들이 시간과 에너지를 법정에서 낭비하게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대세론'이 굳어지고 있던 여권의 대권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불확실성이 제거됐으니 당연히 지지율이 오를 것"이라며 "안동 사람으로 TK(대구·경북) 출신인 것도 유리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지사와 친분이 두터운 한 중진 의원도 통화에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데 매진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지사의 위상이 올라갈 것"이라면서 "이 지사 지지율은 당분간 올라갈 일만 남았다. 언론에서 '이낙연 대 이재명' 양강구도로 쓰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원내지도부의 한 의원은 "대선주자 중 한 분이 큰 위기에서 탈출했으니 당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것"이라며 "주자들끼리는 치열한 메시지 경쟁, 실적과 성과를 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