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의료계 파업에 우려 "국민이 피해자, 대화 참여를"(종합)

등록 2020.08.07 12:0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중호우 피해까지 심각한데 응급실 전공의까지 휴진"

"국민 건강 위협하는 집단행동은 공감 얻을 수 없어"

"의료수가, 전공의 환경 등 여러 과제 대책 협의하겠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7일 의료계에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했다. 의대 정원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확인하면서도 의료수가 등 의료계의 요구사항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고 밝히며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는 "코로나 사태에서 지역의료 역량 부족과 인력 불균형 등 개선점이 나타났다"며 "정부가 지역 의사 확충과 광역별 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확충하고 공공의대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들 얘기 들어보니 정부와 논의 통해 해결 가능한 것도 있고 상호 오해도 있다"며 "정부는 전공의 및 의사협회와 충분히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의사들은 대화로 문제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만일 사태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고 환자치료에 차질 없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오늘은 전공의협회가 집단휴진을, 다음주에는 의사협회가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데 의대 정원 확대나 공공의대설립 등 의료 공공성을 강화하는 정책에 의료계가 집단으로 반대해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가 계속되고 전국이 집중호우로 피해가 심각한데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 의료분야 전공의들까지 집단 휴진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파업을 중단하고 대화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여러분은 K방역의 영웅이지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집단행동은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의 목적은 필요한 곳에 필요한 의사를 확보하자는 것"이라면서도 "의료정원 확대가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만능 처방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료전달체계, 의료수가, 전공의 환경 등 여러 과제에 대해 의료계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의협은 파업계획을 철회하고 대화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코로나 위기 속에서의 집단행동은 결코 정당화될 수도 없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도 없다"며 "2005년 이후 의대 정원을 묶어놓은 사이 (지역 간) 의료 격차는 더욱 커졌다. 국민 건강을 고르게 지키기 위해 의료인력의 증원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허윤정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 전공의협의회가 집단휴진을 실행에 옮겼다.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의료진의 집단행동은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고 의료의 공적 책무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파업의 실질적인 피해자는 결국 국민이다. 의료계는 파업을 철회하고 대화에 동참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허윤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지난 3월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단장으로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관련 종합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3.20.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허윤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지난 3월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단장으로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관련 종합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3.20.  [email protected]

허 대변인은 "서울 등 대도시를 제외한 지방은 의료진이 턱없이 부족하다. 새로운 질병에 대처하기 위해 인력 확충이 시급하다는 것은 의료계의 요구이기도 하다"며 "지금이라도 지역별 의료공백을 메우고 건강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공의협의회 파업과 의사협회 총파업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부와 의료계의 협의체에 민주당도 참여할지 여부에 관해서는 "정부와 의료계가 1차 협의하고 진행 과정에서 당이 추가적으로 협의할 내용이 생긴다면 그때 검토할 사안인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