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상공인 돕는 민간프로그램 '눈길'..."성장의 기회 준다"

등록 2020.08.08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홍대 (사진=네이버 제공) 2019.11.20

[서울=뉴시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홍대 (사진=네이버 제공) 2019.11.20

[서울=뉴시스] 표주연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민간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다음 달 7일부터 코엑스에서는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가 개최된다.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는 패션 산업을 이끌어 갈 크리에이터들의 창작물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다. 이 행사는 콘텐츠 미디어 기업인 디자인하우스가 기획했다.

크리에이터들은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창작자로 새롭게 조명될 수 있고, 관람객은 다양한 개성을 가진 크리에이터와 패션 아이템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브랜드와 기업은 새로운 문화 트렌드와 더불어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고 협업을 모색할 수 있다.

오프라인 쇼룸인 ‘공간 와디즈’도 활용할 만 하다. 공간 와디즈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가 지난 5월 서울 성수동에 설립한 오프라인 쇼룸이다. 패션·뷰티·IT·리빙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많은 메이커와 스타트업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간 와디즈는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총 4층으로 구성된다. 1층 ‘스페이스’에서는 펀딩 진행 중이거나 예정인 시제품을 체험할 수 있고, 2층 ‘메이커 스토어’에서는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과 공유 오피스가 있다. 이외에도 강연, 토크 콘서트 등도 진행돼 스타트업들이 서로 교류, 성장하고 새로운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를 만들어 소상공인 창업·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장비를 대여해주고, 홍보 및 기획 마케팅 교육도 제공한다.

네이버는 스몰 비즈니스와 창작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응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2013년 역삼과 왕십리에 파트너스퀘어를 처음 오픈했다. 이후 부산, 광주 등으로 지역을 넓혀 총 6개 지역에서 파트너스퀘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특성에 맞춰 각기 다른 콘셉트로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다양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들과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수익화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며 "인지도가 부재해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어려운 데다 홍보를 위한 인프라를 갖추기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다양한 민간 프로그램들이 등장하며 성장의 기회를 부여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