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신임 정무수석에 최재성…민정 김종호·시민사회 김제남(종합)

등록 2020.08.10 17:19:03수정 2020.08.10 17:31: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김조원·강기정 등 사의 수용…노영민·김외숙 유예

김조원, 도곡·잠실 아파트 2채…김거성, 은평·구리 아파트

일괄 사표 6명 중 3명 수리…부동산 정책 신뢰 위한 책임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8.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8.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김조원 민정수석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3명에 대한 사의를 선별적으로 수용했다. 지난 7일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던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의 사표는 처리 유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조원 수석 후임으로는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강기정 수석 후임으로는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김거성 수석 후임으로는 김제남 현 기후환경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는 11일 자로 김종호·최재성·김제남 3명의 수석 내정자를 공식 임명할 예정이다.

강 대변인은 최재성 수석 내정자와 관련해 "시민운동을 하다가 정계에 입문해 여당 대변인, 사무총장 등 당내 요직을 두루 거친 4선 의원 출신"이라며 "정무적 역량뿐 아니라 추진력과 기획력이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국정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여야 협치의 복원과 국민 통합 진전에 기여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김종호 수석 내정자에 대해선 "감사원 요직을 두루 거친 감사 전문가일 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 초대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재직하며 인사 검증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국정 철학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원칙을 중시하는 동시에 소통력 등을 겸비해 합리적으로 업무를 처리해왔다. 민정수석으로 맡은 바 직무를 원만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현재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으로 재직 중인 김제남 수석 내정자와 관련해선 "시민단체, 입법부, 행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쌓은 경험과 폭넓은 식견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며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 사안을 선제적으로 조정·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표를 수용키로 한 3명의 수석 가운데 강 수석을 제외한 2명은 청와대 다주택 처분 대상자라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정부 부동산 정책 신뢰성을 이어가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사의를 표명한 강기정 정무수석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8.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사의를 표명한 강기정 정무수석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8.10. [email protected]

김조원 수석은 송파구 잠실동과 강남구 도곡동에 아파트 1채씩을 보유하고 있다. 김거성 수석은 서울 은평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각각 아파트를 보유 중이다.

앞서 김 수석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 주재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와는 무관하게 참석해야 할 회의에 불참한 점으로 볼 때 이미 스스로 사퇴의 마음을 굳힌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강 수석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서 출마를 위한 길 터주기 차원으로 풀이된다. 광주시장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수석은 이날 직에서 내려오며 "어느 곳에 있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우리 정부를 이어갈 민주 정부를 위해 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노 실장과 김 수석의 사표를 처리 유예한 것은 향후 있을 개각 소요 등을 감안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인사추천위원회 위원장인 비서실장과 간사인 인사수석까지 한꺼번에 사표를 수리할 경우 인사 검증 과정에 어려움이 예상돼 순차적인 교체를 모색할 수밖에 없었던 게 아니냐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후임 인사는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사안"이라며 추가 인사 가능성에 대한 언급을 삼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