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與 지지율 부동산 등 누적…서울·부산시장 잘못 커"

등록 2020.08.13 20:53:38수정 2020.08.13 22:32: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동산, 부적절한 언행·처신, 장마 등 누적된 결과"

"중요 국면에 당 대응 굼떠…서울시장 때 그랬다"

대선후보 지지율 하락에 "당연한 추세이자 조정"

"윤석열, 어떤 선택이든 자유지만 직분 충실해야"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이 6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8.06.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이 6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이낙연 의원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처음으로 미래통합당에 지지율이 역전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부동산 가격 폭등과 민주당 인사의 부적절한 언행 및 처신, 폭우 피해 등이 누적된 결과로 분석하면서 "역시 서울시장, 부산시장의 잘못이 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인터뷰에서 "(지지율) 역전은 오늘 처음으로 나왔지만 갑자기 그런 일이 생겼다기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이) 누적됐다고 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은 잘했는데 그에 따른 경제적 고통은 해소된 것이 아니고 고용지표도 좋아지지 않고 있다"며 "경기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데 거기에 부동산 가격 상승과 그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또 민주당의 구성원 가운데 부적절한 처신과 언행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것이 몹시 속상한 것"이라며 "그런 것 등이 누적된 결과인데 거기다가 장마까지 가장 길게 오고 물 폭탄이 쏟아져서 여기저기가 정말 난리가 아닌데 그런 것이 쌓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구성원들의 부적절한) 언행은 이를테면 전세, 월세에 대해서 꼭 평론가 같은 얘기를 한 것은 집으로 고통받는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는 부족했다고 보는 게 맞겠다"고 부연했다.

민주당 대표에 선출된다면 떨어진 지지율을 다시 회복할 묘안이 있냐는 질문에는 "선거 때처럼 마구 그냥 올라가는 일은 쉽게 오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우리의 지지율을 끌어내렸던 요인들을 해소해 간다면 안정적으로 회복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예를 들면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된다든가 부적절한 언행이 줄었다거나 하는 것이 있을 수 있고 당이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모습이 더 자주 노출되거나 하는 것도 있다"며 "중요한 국면에 당의 대응이 좀 굼떴던 일이 있었다. 서울시장님 때 며칠 동안 그런 일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지지율 하락의 이유로 '입법독주' 문제가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국민 보기에) 좋지는 않은데 단지 설명해 드리자면 부동산 관련 입법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며 "당시 국회 사정이 야당이 함께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 '독주 프레임'을 (민주당에) 씌우려고 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처리하는 것이 불가피했다"고 언급했다.

최근 자신의 대선후보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데 대해서는 "당연한 추세 아니겠냐"며 "선거 직후에 10%포인트가 올라갔었는데 그것이 정상적인 인기 상승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일시적인 현상이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와 함께 가장 많이 주목을 받은 후보자 겸 공동선대위원장이었기 때문"이라며 "그런 상태가 계속된다고 보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조정을 거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자신의 지지율을 바짝 따라붙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인기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다들 얘기하는 그대로다. 평론가들의 분석을 저는 수용한다"며 "여러 가지가 하도 많이 나와서 제가 옮길 것까지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주택 시장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시장을 안정시켜야 하는 면도 있어야 할 것이다. 실제로 부동산 가격 상승이 주춤한 기미가 나타나는 것도 사실"이라며 "국가 지도자의 입장에서는 국민들께 정책의 자신감 같은 것을 드릴 필요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에 대한 경질 요구에 대해서는 "부총리나 국토부 장관은 지금 일이 한창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시기에 교체를 거론하거나 흔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일괄 사의를 표명했던 6명의 참모들 중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의 사표 반려로 일단락된 청와대 인사와 관련해서는 "대통령께서 가까운 거리에서 함께 일할 사람들이기 때문에 다른 자리보다 더 신중하게 고르셨을 것이고 대통령 나름의 큰 고민이 있었을 것"이라며 "그리고 빨리 안정시킬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두 분은 유임이라고 발표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야권의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에 뛰어들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면서도 "그것이야 본인의 선택이다. 어떤 선택을 하건 본인의 자유의지이지만 그 자리에 계신다면 직분에 충실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이번 집중호우 피해를 계기로 통합당에서 4대강의 홍수 예방 효과가 입증됐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이번 수해에 대처하면서 야당이 저지른 가장 큰 실수가 그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섬진강 둑이 무너지고 바로 다음날 낙동강 합천보도 무너졌잖냐"고 지적했다.

이어 "낙동강은 4대강 공사를 했던 곳 아니냐. 그렇다면 그것까지 집어넣어서 말해야지 빼놓고 얘기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 말씀처럼 (4대강에) 홍수조절의 능력이 있었는지를 한번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