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재성 靑수석 "秋 아들 의혹, 빠르고 정확한 수사가 해답"

등록 2020.09.15 22:50: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JTBC '뉴스룸' 출연…의혹 제기 후 첫 靑 공식 반응

"검찰 수사 왜 늦는지 이해 잘 안 가는 부분 있다"

"제보로 시작, 검찰개혁과 연계하고 싶지는 않아"

"통신비, 국회가 다룰 문제…與 변경 생각 없는 듯"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최재성 정무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대표회동 제의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8.17.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최재성 정무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대표회동 제의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1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지금 이 시점에서 빨리, 정확하게 수사하는 게 해답"이라고 밝혔다.

추 장관 아들 서모씨에 대한 군 복무 특혜 의혹이 집중적으로 제기된 이후 나온 청와대의 첫 공식 반응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로 관련 언급을 자제해왔다.

최 수석은 이날 저녁 JTBC '뉴스룸'에 출연해 검찰이 지난 1월 관련 수사를 시작해 8개월 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개인적 소견을 전제로 "왜 이렇게 검찰 수사가 늦는지 저도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 수석은 청와대의 '침묵'이 길어졌던 이유에 관해선 '이렇게 해야할 하등의 이유가 없었다'는 추 장관의 최근 페이스북  글을 언급하며 "야당에서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며 "이 문제의 실체는 검찰 수사로 밝혀지는 것이고, 그것이 처음이자 끝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문제는 꼭 법적, 규정상 문제가 없었어도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의 문제는 또다른 측면"이라며 "검찰 수사에 대해서 더 언급하는 것 자체가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 수석은 '추 장관 아들 문제로 문재인 대통령과 얘기를 나눈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 추 장관과 얘기한 적 없다"고 답했다.

조국 전 장관 때와 비교해 청와대의 입장이 달라진 것이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엔 "그렇지는 않다. 그리고 상황이 조금 다른 거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관련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최 수석은 "(조 전 장관과 같은 경우) 당시는 장관 직무수행 중에 일어난 추 장관과 같은 경우가 아니고, 장관 내정과 임명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였다"며 "임명되기 전에 검찰 수사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부인은 기소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 사안 자체에는 청와대가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다만 민정수석 시절에 제기됐던 문제에 대해선 아주 절제되게 얘기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지금의 경우에는 장관 재직 중에 아들 문제가 나왔고, 청와대가 언급할 사안 자체가 아니기 때문에 언급을 안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관 업무를 수행 중에 나타난 문제기 때문에 국민들이 더 심각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는 사회자의 거듭된 문제 제기엔 "그 당시 조국 장관의 경우에도 청와대의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며 "대통령이 내정하고, 청문회 거쳐서 임명하느냐 마느냐가 쟁점이 되고 그래서 관심이 됐었다"고 답했다.

'이번 의혹 제기가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는 "당직 사병의 제보로 시작된 일이며 이런 일의 실체 규명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야당의 자세"라며 "검찰개혁 문제와 연결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말하고 싶지는 않다"고 했다.

당시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충분히 해명이 될 수 있다"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발언에 검찰이 공개 반발한 사례, "조용히 수사해 달라고 했는데 검찰이 말을 듣지 않았다"는 발언을 남겼던 강기정 정무수석 사례를 봤을 때 검찰 수사 중에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청와대의 반응을 쉽게 납득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사회자의 반박에는 공개석상에서 나온 발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최 수석은 "지금 말씀하셨다시피 관계자 내지는, 취재에 응하면서 나온 얘기는 있었지만, 청와대가 관련 사안에 대해서 공식적인 입장을 낼 수는 없는 사안이었고, 특히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그렇다"며 "청와대 관계자 얘기로 취재를 한 것에 해당하는 것이지, 조 전 장관 사안 자체를 가지고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은 제 기억에는 없다"고 했다.

최 수석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포함시킨 통신비 2만원 지급안의 원안 강행 여부에 대해 "국회에서 알아서 할 일이지만 제가 알기로는 통신비 문제에 대해서 여당에서 스스로 변경하거나 할 생각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국회 협의 과정에서 (다뤄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