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수도권 확진자 크게 안 줄어…감염불명·집단감염 지속"(종합)

등록 2020.09.18 11:53: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도권, 방역망 통제 범위 밖에 감염 존재"

"거리두기 장기화로 지쳐…계속 노력해달라"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 하며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2020.09.0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 하며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2020.09.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정부는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줄지 않는다며 방역망 통제밖에 존재하는 '조용한 전파자'로 감염경로 불명 확진자와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환자 발생이 계속 감소하고는 있지만 감소 추세가 완만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수도권의 환자 발생은 크게 줄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는 13일 99명, 14일 98명, 15일 91명 등으로 발생했다가 16일부터 105명, 17일 145명, 18일 109명으로 세자릿수를 넘겼다. 8월30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5단계) 조치를 시행하고 3주차에 접어들었지만 신규 확진자는 100명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감염경로를 확인하지 못한 사례와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은 수도권의 방역망의 통제 범위 밖의 감염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2주간 감염경로 미파악자 비율은 17일 기준 26.4%로 관련 통계 집계 후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지난 8월30일부터 19일 연속 20%를 넘고 있다.

정부의 감염경로 미파악자 비율 목표치는 5% 이내다. 감염경로 미파악자는 감염원을 알 수가 없어 격리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지역사회에서 추가 감염의 우려가 있다.

수도권에서는 9월 들어 세브란스병원, K보건산업, 광명 소하리 기아차 공장, 이천 주간보호센터, 고양 정신요양시설, 성남 장애인복지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보고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됐고, 수도권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이 됐기 때문에 수도권 같은 경우 비수도권에 비해 훨씬 더 지쳤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중수본이 주말 수도권 이동량 변동 사항을 파악한 결과 9월12~13일 휴대전화 이동량은 9월5~6일보다 8.3% 증가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며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어려움이 커짐에 따른 결과로 파악된다"며 "지금 우리의 노력이 1~2주 뒤에 성과로 나타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노력을 계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위·중증환자에 대해 "내부적 전망치는 며칠 전에 정점을 찍고 앞으로는 조금씩 줄어들지 않겠느냐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60대 이상 환자 수도 좀 줄어서 앞으로는 위·중증환자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8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위·중증환자는 전날보다 10명이 줄어 150명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주말, 추석 즈음에 활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주말을 맞아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를 재차 당부드린다"며 "특히 수도권 주민들은 불필요한 외출과 모임은 삼가고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다중이용시설은 방문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윤 방역총괄반장은 "아직도 종교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종교시설에서의 주말 종교활동도 방역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