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 "신장 제품 수입금지법안 美하원 통과, 내정 간섭"

등록 2020.09.23 17:56: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中 "신장 강제노역은 서방 일부 기관 등의 거짓말"

美하원, 중국 신장위구르 생산품 수입금지 법안 압도적 표차로 통과

[서울=뉴시스] 20일 중국 베이징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왕원빈(汪文斌) 신임 대변인이 언론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 중국 외교부 사이트> 2020.07.21

[서울=뉴시스] 20일 중국 베이징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왕원빈(汪文斌) 신임 대변인이 언론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 중국 외교부 사이트> 2020.07.21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하원이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제품을 '강제노역산물'로 간주해 미국내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킨데 대해 중국 정부가 ‘내정 간섭’이라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2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미국 하원은 중국의 항의와 객관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신장과 관련된 소극적인 법안을 통과시켰고 신장 인권 상황을 악의적으로 비방했다”면서 “또한 신장 강제노역문제를 언론몰이하면서 실질적으로 중국 기업과 개인에게 제재를 가했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분노와 반대를 표한다”면서 “이와 관련해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신장 문제는 순수히 중국 내정으로, 미국은 이를 간섭할 자격과 권한이 없다”면서 “이른바 강제노역도 서방의 일부 기관과 사람들이 조작해 낸 거짓말”이라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또 “일부 미국인들은 말끝마다 신장의 소수민족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하면서 인권을 보호하고 취업을 확대하기 위한 신장자치구 지방정부의 노력은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 측의 행보를 통해 신장의 발전을 억제하고 중국 민족간 관계를 이간질하며 중국 내정에 간섭하고 중국카드를 통해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미국의 진짜 의도가 드러났다”며 “이런 시도는 절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왕 대변인은 “우리는 미국이 사실을 직시하고 상황을 제대로 판단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미국은 강제 노역과 관련해 언론몰이를 하거나 신장 문제를 악용해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은 일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를 통해 자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수호하고 자국 주권과 안보 및 발전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미국 하원은 22일(현지시각)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안’을 찬성 406표 대 반대 3표, 압도적 표차로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에는 신장자치구에서 생산 또는 제조된 상품은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의 강제노역으로 만들어졌다고 간주하고 미국으로 수입을 금지하는 등 내용이 포함됐다.

미국 의회와 국제인권단체는 신장자치구에서 위구르족 1100만명 가운데 100만명 이상이 중국 당국이 만든 ‘재교육 캠프’에 수용됐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강제수용소’가 아니라 직업교육 훈련소라고 반박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