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올 추석 최고 선물은 '망운지정'…방역 협조 호소"

등록 2020.09.27 16:36: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추석 연휴가 또 다른 고비…국민 협력 절실하다"

"특별방역대책은 고통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

"개천절-한글날 집회 허용 안 해…빈틈없이 차단"

"표현의 자유 중요하나 사람 생명 앞설 수 없어"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교계와의 대화'란 주제로 열린 제19차 목요대화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4.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교계와의 대화'란 주제로 열린 제19차 목요대화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올 추석연휴 최고의 선물은 멀리서 그리운 마음을 전하는 '망운지정'(望雲之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호소드린다"고 간곡히 전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추석특별방역 대국민 담화에서 "이번 추석 연휴가 또 다른 고비다. 또 한번 국민 여러분의 협력이 절실하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전쟁은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만 이겨낼 수 있다"며 "국민 한 분 한 분의 방역수칙 준수가 최고의 치료제이자 백신"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총리는 28일부터 2주간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한 데 대해 "정부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 집단감염 확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묘, 교통, 물류, 여가생활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실효성있는 방역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이번 특별방역대책은 더 큰 고통과 희생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이번 특별방역기간동안 비상한 각오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부 보수단체가 행정소송까지 불사하면서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선 "동료 시민들이 각자의 불편과 고통을 감수하며 방역을 위해 쌓아온 공든 탑을 일시에 무너뜨리는 행위라는 점을 직시해주시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난 광복절 불법집회의 악몽이 되살아나 온 국민이 두려움에 차 있다"며 "현재까지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로 인한 누적 확진자는 1800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또 "확진자 뿐 아니라 여기서 파생된 수많은 선별검사와 자가격리 등 너무도 큰 비용을 치러야 했다"며 "그렇잖아도 힘든 수만 개의 영업장이 문을 닫거나 영업에 제한을 받아야 했다. 생계의 위험에 처한 국민들에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고통을 가중시켰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이번 연휴기간 중 개천절과 한글날에 예고된 집회를 일절 허용하지 않겠다"며 "집회 시도 자체를 철저하고 빈틈없이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단체들은 이제라도 무모한 행위를 멈추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불법집회에 대해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생명을 위협하고 방역을 저해하는 작은 불씨 하나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사전에 집결을 철저히 차단하고, 불법행위자는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는 우리 민주헌정이 보장하는 고귀한 기본권임에 분명하다"고 말한 뒤 "하지만, 사람이 먼저다. 어떠한 주장도 어떠한 가치도 사람의 생명과 안전보다 앞설 수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존재 이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일"이라며 "대규모 집회가 집단감염의 매개체가 되지 않도록 공권력을 엄정하고 철저하게 집행할 것이다. 국가의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총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담화는 이번이 다섯 번째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2월 종교행사 등의 자제를 당부하는 첫 담화를 발표했고, 3월에는 ‘마스크 구매 5부제’ 시행을 하루 앞두고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같은 달에는 종교단체 등에 운영중단을 권고하는 세 번째 담화를 냈고, 지난달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방역 강화 조치를 담은 네 번째 담화를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