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카카오와 경쟁 '라인 블록체인'…게임 등 외부 서비스 발표

등록 2020.10.08 06:4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게임·온라인 계약·비디오 스트리밍·소셜 앱 등 '라인 블록체인' 도입

카카오 그라운드X,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돕는 'KAS' 출시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라인 주식회사가 7일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라인 블록체인(LINE Blockchain)’을 도입한 첫 외부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사례를 발표했다.

라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출시되는 게임은 ▲모바일 RPG 게임 ‘나이트 스토리(Knight Story)’ ▲MMO 전략게임 ‘리그 오브 킹덤즈 for LINE Blockchain’ ▲스포츠 게임 ‘크립토 스포츠(Crypto Sports·가칭)’ ▲동전 푸쉬 게임 ‘크립토도저(CryptoDozer)’가 있다.

또 ▲온라인 계약 서비스 링크 사인(linksign)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쎄타티비(Theta.tv)’ ▲소셜미디어 ‘어팬(aFan)’ ▲소셜 노래방 앱 ‘썸씽(SOMESING)’가 출시된다. 이외에도 추후 다양한 서비스들이 단계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라인 블록체인’은 라인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개발 플랫폼인 ‘라인 블록체인 디벨로퍼스(LINE Blockchain Developers)’를 통해 라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쉽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나 개발자들이 기존 서비스에 간편하게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라인 블록체인 디벨로퍼스에서 개발한 서비스의 토큰은 라인 ID과 연계되는 디지털 자산 관리 지갑인 ‘비트맥스 월렛 (BITMAX Wallet)’과 연동해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추후 라인의 유저 기반을 활용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예정이다.

라인 블록체인 디벨로퍼스는 지난 8월 론칭 이후 6일만에 신청수가 100건을 돌파하는 등 다양한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카카오와 경쟁 '라인 블록체인'…게임 등 외부 서비스 발표

한편,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개발자 및 서비스 기업들이 클레이튼(Klaytn)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하는 'KAS(Klaytn API Service)'를 출시했다.

블록체인의 다양한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화해 제공함으로써 별도의 노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발자 및 기업들은 번거로운 서버 구축 또는 초기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메인넷 출범 1주년 기념으로 지난 7월부터 클레이튼 기반 모든 서비스의 트랜잭션 수수료를 1년간 전액 대납하고 있다.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는 "KAS가 금융, 보안, 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 널리 활용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기회 선점할 수 있는 필수적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블록체인 진입 장벽을 낮춰 개발자, 스타트업, 서비스 기업 등 다양한 고객들의 사용성과 편의성 극대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