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의도 and]국정감사 첫날 평가 기준 바꾼 민주당…"SNS국감이냐"

등록 2020.10.10 10:3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존 평가기준은 언론 보도량 중심…"시대착오적"

새 평가지표는 언론 보도 빼고 SNS·카드뉴스 포함

"정책국감 아닌 SNS국감" vs "정책 제안 가장 중요"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갑자기 기준을 바꾸면 어떡하라는 거죠?"

국정감사 첫날인 7일 더불어민주당 비서들이 모인 단체카톡방에서 나온 말이다. 민주당이 이날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기준을 바꾸겠다고 공지한 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매년 국정감사 종료 후 상임위별로 2명씩 우수의원을 선정한다. 언론보도 성과가 가장 중요한 지표인데 "기사 개수로 점수를 매기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민주당은 7일 새로운 평가기준을 발표했다. 언론보도 항목를 없애 ▲질의서 ▲보도자료 ▲정책자료집 ▲온라인 정책활동 ▲카드뉴스 5가지로 개편하고 '주요 제도개선 및 정책 제안 사항'도 적도록 했다.

이 중 '온라인 정책활동'에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각종 SNS가 포함된다. 새로 추가된 카드뉴스 항목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게재'가 예시로 쓰여있다.

[서울=뉴시스] 기존의 더불어민주당 '2020년 국정감사 언론보도성과 종합표' 캡쳐

[서울=뉴시스] 기존의 더불어민주당 '2020년 국정감사 언론보도성과 종합표' 캡쳐


여당 의원실의 한 비서는 "매체별 보도량 경쟁을 없앤 것은 1보 전진이지만, 정책국감이 아닌 SNS국감으로 만든 탁상행정은 2보 후퇴"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비서는 "유튜브 영상도 올리고 카드뉴스도 만들라는 건 SNS 제작을 아예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없이 만든 기준 같다"며 "이번에 우수의원상을 못 받으면 의원실마다 홍보담당 비서를 탓하겠다"고 조소했다.

모 비서관은 "우리 의원실은 원래 정책질의 위주였는데 홍보로 점수를 매긴다고 해서 국감 꼭지를 다 바꿨다"며 "정책 담당이지만 홍보업무를 분담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이미 보도된 내용을 이제 와서 카드뉴스로 만들어야 우수의원이 될 수 있는 것이냐"며 "국정 전반에 대한 분석이나 정책 제안을 고민하기도 바쁜 시기에 이미 지나간 뉴스를 카드뉴스로 만드는 데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2020년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자료 제출 관련 변경 공지' 캡쳐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2020년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자료 제출 관련 변경 공지' 캡쳐

민주당은 '홍보에 비중을 둔 정량평가'라는 해석은 오해라는 입장이다.

원내행정기획실 관계자는 "기존의 언론보도 중심 정량평가에 대한 불만이 많아서 이번에 변경한 것"이라며 "카드뉴스 한 장당 점수를 매기는 게 아니라, 다양한 SNS에 대해 예시를 든 것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은 '제도개선 및 정책 제안 사항'이다.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보좌진협의회(민보협)는 내부 의견을 수렴해 올해 국정감사 평가는 기존 방식으로 진행하되, 원내대표실·민보협·전문가 등의 논의를 거쳐 변경한 제도를 내년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당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