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일대사 "스가, 아베와 달리 현실적…진전된 입장 보일 것"(종합)

등록 2020.10.21 19:08: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스가, 아베와 달리 현실적…진전된 입장 보일 것"

"강제징용 해법, 여러 통로로 의견 교환…대화 계속"

"후쿠시마 오염수 관심 갖는 국가들과 협력 검토"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남관표 주일대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위원회의 주일대사관, 주중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남관표 주일대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위원회의 주일대사관, 주중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남관표 주일본 한국대사는 21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취임 후 강제징용 등 한일 현안에 대해 아베 전 총리와 달리 진전된 입장을 보일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남 대사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주일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스가 총리가 아베 전 총리의 정책은 계승한다고 하지만 본인 스스로 현실주의적인 어프로치(approach, 접근)를 한다"며 "국민 생활과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조금은 진전된 입장을 보이리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 대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베 전 총리 시절에도 외교당국간, 관련 당사자간 협의가 있었는데 그 때마다 일본 총리관저로부터 제동이 걸리곤 했다. 스가 총리 취임 후에는 기류에 변화가 있느냐"고 물은 데 대해선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남 대사는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한일 간 협의에 대해서는 "여러 통로로 의견 교환이 있다"며 "현재까지 해결을 위해 모든 가능한 방안에 대해 열린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구체적인 수정 제안이 있었는 지에 대해선 "대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일축했다.

남 대사는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일본 측 반응의 변화에 대해선 "작년부터 계속 대화를 해오면서 일본 측도 예전보다는 조금은 경직된 부분이 풀리는 면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제안한 방안에 대해 "일본 측에서 많이 기대 중"이라는 입장도 전했다. 문 전 국회의장은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이 자발적으로 낸 성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 또는 위로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국내에서 피해자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남 대사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일본에 '문희상안+알파' 수정안을 가져올 수 있냐는 협의를 한 적이 있느냐"고 물은 데 대해서는 "소통 과정에서 그런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다"며 "논의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 대사는 "일본의 정국 변화로 모든 부분들이 이전보다는 나은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고, 최대한 살려야겠다는 입장"이라며 "경제 조치의 결과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양국의 국민과 기업이다. 스가 총리가 국민 생활을 잘살게 하는 정책을 추구한다면 현장에서 국민들과 기업들이 크게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잡아가는게 맞지 않느냐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 대사는 이낙연 의원이 내년 도쿄올림픽을 한일 관계는 물론 북일 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제언한 데 대해서는 "평창에서 보듯이 올림픽이 국제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은 (일본과) 여러 번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며 "도쿄올림픽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남 대사는 일본 정부가 한국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수용 가능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스가 총리가 연내 개최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한국에 전했다는 일본 보도에 대해선 "일본 정부가 공개적으로 그런 내용을 발표한 적도 없고, 보도도 공개되지 않은 소스를 인용한 것이므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남관표 주일대사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주일대사관, 주중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남관표 주일대사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주일대사관, 주중대사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1.   [email protected]

남 대사는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선 "아직까지 확실한 것은 아니다"며 "조금 시간이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 대사는 "지금 그 방침을 빨리 정해야 되겠다는 입장을 (스가 총리가) 어제 인도네시아 방문 시에도 관련 언급했는데 '언제까지 방침을 정하지 않고 늦출 수는 없다. 향후 가능한 한 빨리 정부로서 책임지고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남 대사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방침을 결정할 경우 정부 대응에 대해선 "처리수를 바다로 내보내는 방향으로 결정된다면 이행을 위해 2년 동안 관련 조치를 해야하고, 그 과정에서 여러 우려들이 반영되는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던 중국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사전 협의와 정보 공유 입장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 정부 측과 외무성의 외교단 브리핑, 청문회를 통해서 우리 측 우려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공통 관심을 가지는 국가들 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남 대사는 "해양 방류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준이 국제적인 수준에 맞아야 되고, 투명하게 주변 국가들과 정보가 공유되고 함께 참여가 돼야 한다는 것이 입장"이라며 "국제기구가 야기하는 우리 국민들의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국제기구가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