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순철 지검장 사의…"尹가족 수사지휘, 납득안돼 사의"

등록 2020.10.22 10:44: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2일 '라임 사태에 대한 입장' 글 게재해

"정치가 검찰 덮어, 검사직 내려놓겠다"

'檢 비위' 검찰총장 부실 지휘에 반박해

"김봉현 입장문으로 알아서, 보고 없어"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두 차례에 걸친 입장문으로 검찰에 대한 불신과 의혹이 가중되는 상황에 대해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렸다"고 주장하며 사의를 표명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지검장은 이날 검찰내부망 이프로스에 '라임 사태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글에서 "저는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지난 8월11일 부임한 후 라임 사건에 대해 8월31일까지 전임 수사팀과, 그 이후 현 수사팀과 함께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많은 사람들에게 1조5000억 상당의 피해를 준 라임 사태와 관련해 김 전 회장은 1000억원대 횡령·사기 등 범행으로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다. 이게 본질"이라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감사를 앞두고 김 전 회장의 2차례에 걸친 입장문 발표로, 그간 라임수사에 대한 불신과 의혹이 가중되고 있다"며 "나아가 국민들로부터 검찰 불신으로까지 이어지는 우려스러운 상황에 이르렀다"고 적었다.

박 지검장은 김 전 회장 입장문으로 촉발된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9. [email protected]

그는 "검찰총장 지휘배제의 주요 의혹들은 사실과 거리가 멀다"면서 "지난 주말부터 별도의 전담팀을 구성해 수사에 착수했고, 수사지휘에 따라 대검과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엄정하게 수사하는 것만 달라졌을 뿐이다"고 전했다.

또 "검찰총장 가족 등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는, 그 사건 선정 경위와 그간 서울중앙지검의 위 수사에 대하여 검찰총장이 스스로 회피하여 왔다는 점에서 선듯 납득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고 밝혔다.

박 지검장은 김 전 회장의 '검찰 비리 의혹' 주장에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데 대해 "이번 김봉현의 입장문 발표를 통해 처음 알았기 때문에 대검에 보고자체가 없었고, 야당정치인 비리 수사 부분은 5월 경 전임 서울남부검사장이 격주마다 열리는 정기 면담에서 면담보고서를 작성하여 검찰총장께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후 수사가 상당히 진척되었으며, 지난 8월31일 그간의 수사상황을 신임 반부패부장 등 대검에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를 비롯한 전·현 수사팀도 당연히 수사를 해왔고 그렇게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의혹은 있을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 [email protected]

그는 "저는 의정부지검장 시절 검찰총장 장모의 잔고증명서 위조 관련 사건을 처리한 바 있다. 이 사건에 대해 처음에는 야당에서 수사필요성을 주장하자 여당에서 반대하였고, 그 후에는 입장이 바뀌어 여당에서 수사필요성을 주장하고 야당에서 반대하는 상황이 연출되었다"며 "검찰은 어떻게 해야 공정한 것인가"라고 적었다.

박 지검장은 "이번 라임사건도 법과 원칙에 따라 진행되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진행될 것"이라며 "그런데 이렇게 정치권과 언론이 각자의 유불리에 따라 비판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남부지검 라임수사팀이 어떤 수사결과를 내놓더라도 그 공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박 지검장은 글 말미에 "정치가 검찰을 덮어 버렸다"는 의견을 밝힌 후 검사직에 대한 사의를 표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