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코, 철강 시황 회복 전망…"4분기 판매 늘어날 것"(종합)

등록 2020.10.24 0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스코, 철강 시황 회복 전망…"4분기 판매 늘어날 것"(종합)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포스코가 철강 시황 회복에 따라 올해 3분기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본격적인 회복세에 따라 4분기 실적 역시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스코가 23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2612억원, 영업이익 6667억원, 순이익 514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8%, 35.9% 감소했으나 순이익은 3.5% 증가한 수치이다.

포스코는 별도기준 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별도기준 매출 6조5779억원, 영업이익 2619억원, 순이익 180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각각 15.0%, 60.5%, 63.8% 감소한 수치이다.

포스코는 철강부문에서는 생산과 판매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고정비 부담이 감소되었고, 철광석 가격 상승에도 석탄가격 하락, 내부의 극한적인 원가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대폭 개선 됐다고 설명했다.

글로벌인프라 부문에서는 포스코건설의 건축부문 실적 호조 지속, 포스코에너지의 LNG 직도입 확대, 포스코케미칼의 양ㆍ음극재 판매량 증가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후 가동 재개와 전년 동기 수준의 주문량 회복으로 조강 및 제품 생산량은 전분기 대비 각각 170만톤, 105만톤 증가했다. 판매량은 수요산업 회복세에 따른 최대 수주 활동을 통해 전분기 대비 113만톤 증가한 889만톤을 기록했다. 특히 자동차용 강재를 중심으로 한 고수익제품인 냉연·도금 제품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

포스코는 철광석 가격이 급등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저원가 원료 사용 확대를 위한 조업 기술 적용, 스마트팩토리를 활용한 제조비용 절감으로 글로벌 경쟁사 대비 높은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8개국 16건의 원료 투자사업으로 원료의 안정적 조달, 구매 협상력 제고를 통한 구매단가 절감 뿐 아니라 투자 수익도 확보하고 있다. 원료 투자사업으로 연간 4000억원 수준의 수익증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포스코는 글로벌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산업생산 회복과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 확대로 4분기에는 판매량 및 수익성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포스코는 친환경 시대가 빠르게 도래함에 따라 올해초에 선제적으로 친환경차 판매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및 풍력·태양광 에너지, 수소차 등 친환경산업 중심으로 판매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판매 활동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차전지소재인 양·음극재 생산 능력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이날 실적 발표 이후 열린 콘퍼런스콜을 통해 "4분기 판매량이 올해 중 가장 많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가 심각했던 2분기에 수리일정을 집중했고 국제 시황이 호황을 보일 것이란 판단에서다.

내년 시황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포스코는 "내년 철강 시황을 쉽게 답변하기 어렵다"면서도 "여러 기관에서도 내년 경제성장률을 4~5%대로 예측하고 있어 회복기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철광석 가격 전망에 대해 "중국 수요가 견조하지만 브라질 공급 상황이 개선되면서 4분기 가격은 약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며 "내년 철광석 가격은 '상고하저'로 상반기 톤당 100달러 중반, 하반기 90달러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대해 "방역 조치 강화로 대규모 락다운(이동제한) 조치까지 가진 않을 것”이라며 "4분기 해외 자회사 경영 실적이 안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친환경 신재생 판매 전략에 대해 "주력했던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 위주였지만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며 "판매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판매 활동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차전지 소재인 양·음극재 생산능력 확대를 적극 검토하는 등 친환경을 비롯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가 올해 안에 나오면 새로운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탄소중립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중장기 목표와 로드맵 등을 준비해 놓고 있다"며 "정부의 목표가 확정되면 대외적으로 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배당정책에 대해 "올해 연간 배당액은 2019년의 실적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작년 수준으로 맞추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사회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