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첨단 스마트도시 서울'…3D·AR체험전시관 오늘 개관

등록 2020.10.2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전시관 27일 개관…1일 3회 관람


[서울=뉴시스]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2020.10.27.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시청 지하1층(시민청)에서 서울시민들이 일상에서 누리고 있는 혁신적인 최첨단 스마트 도시 행정서비스와 기술들을 망라한 체험형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27일 개관했다.

전시관은 198.32㎡(약 60평) 규모로 조성됐다. 시는 전시실을 크게 네 섹션으로 나눠 3D, AR(증강현실) 등을 통해 역동적으로 만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구성했다.

시는 비대면 관람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용 앱을 통해 전시 가이드를 제공한다. 전용 앱을 설치하면 각 섹션마다 설치되어 있는 비콘(블루투스 무선통신 장치)이 관람객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해 관람객의 스마트폰에 전시설명을 띄우는 방식이다.

전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을 주제로 개최된다. 구성은 ▲서울을 수집하다 ▲서울을 살펴보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함께 만들다 4개 섹션이다.

첫 번째 섹션 '서울을 수집하다'에선 시가 빅데이터를 수집·저장·개방하는 전 과정을 대형 LED 스크린(3m×4m)으로 한눈에 보여준다. 서울시 통신망 에스넷(S-Net), 미세먼지·온도·습도 등 환경데이터를 수집하는 에스닷(S-Dot), 열린데이터 광장 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관련 사업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섹션 '서울을 살펴보다'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서울 전역을 3D로 구현한 에스맵(S-Map)을 대형 터치화면(1.6m×0.9m)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원하는 장소를 터치만 하면 일조량·조망권·바람길 같은 환경정보를 간편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전시관 한쪽에는 서울시 '디지털 시민시장실(3.6m×1.4m)'을 별도로 설치했다. 행정 빅데이터 3200만 건, 2800여 대 폐쇄회로(CC)TV 영상정보, 120다산콜 등의 데이터를 총망라해 교통상황, 재난현장, 물가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모든 행정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시가 2017년 세계 최초로 행정정보와 ICT기술을 접목해 개발했다. 

세 번째 섹션 '시민의 삶을 바꾸다 내 이동이 편리해지다'는 시민의 일상을 바꾼 스마트도시 정책을 '서울씨'라는 가상의 인물이 서울의 하루를 체험하는 방식을 통해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전시실의 좌·우·앞·밑면으로 구성된 '4면 영상관'을 통해 서울씨가 아침부터 밤까지 서울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민의 발이 된 ‘따릉이’, 공유자동차 ‘나눔카’, 빅데이터를 활용해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노선으로 만든 ‘올빼미 버스’ 등 서울시민의 삶 속 스마트 기술이 소개된다. 전용앱을 통해 AR(증강현실)로도 관람할 수 있다.

같은 구역 내 ‘일상이 안전해지다’에서는 CCTV 통합안전센터, 응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노인계층을 위한 스마트 플러그 서비스 등 보다 디테일하게 시민 일상을 파고든  스마트 도시 서울의 행정서비스들도 소개된다.

네 번째 섹션 '함께 만들다'에선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스마트 시티즌’으로서 서울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민주주의 서울에서 진행한 ‘재건축 현장 길고양이 보호대책’, ‘난임 시술 지원’ 등의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터치스크린으로 누르면 투표결과가 나오는 과정을 스크린으로 보여준다.

이 섹션에는 혁신기업 홍보공간도 마련됐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IT·가전 전시회 2020 CES 서울관 참여기업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또 정보취약계층인 노년층에게 디지털 기기 교육을 제공하는 ‘어디나 지원단’ 등 서울시가 시민들과 협력한 사업들을 소개한다.

스마트서울 전시관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시민청 홈페이지(http://www.seoulcitizenshall.kr)를 통해 사전 예약하면 된다.

월~토요일 운영(일요일 휴관)하며 1일 3회(오전 10시, 오후 2시, 4시) 사전예약자에 한해 입장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서울 전시관은 서울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최첨단 스마트도시 서울의 행정서비스·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라며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통해 서울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스마트도시 기술과 서비스를 시민들이 생생하게 체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