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변우석 "박보검·박소담 부담감 있었지만 즐겁게 촬영"

등록 2020.10.28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춘기록' 박보검과 죽마고우, 금수저 '원해효'로 열연

모델 출신 배우 공감대…"처음엔 사혜준에 더 공감"

"실제 엄마는 신애라 보다 하희라 쪽…뒤에서 응원"

현재 김다미·전소니등과 영화 '소울메이트' 촬영중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저보다 경험이 많은 박보검, 박소담 두 친구들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죠.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편하게 해줘서 너무 고마웠어요."

배우 변우석은 27일 서울 강남구 한 카페에서 가진 tvN 월화극 '청춘기록' 종영 기념 인터뷰에서 두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변우석은 '청춘기록'에서 금수저 '원해효'로 분했다. 박보검(사혜준 역)과 함께 모델 출신 배우로서 '스스로' 능력을 펼치고 싶어하지만 자신을 과도하게 지원하는 모친 신애라와 갈등을 빚는다.

사혜준의 팬이자 연인인 박소담(안정하 역)을 두고도 삼각관계를 그려내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자신의 힘으로 꿈을 이뤄가는 사혜준을 보며 열등감에 휩싸이는 청춘을 현실감 있게 그려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변우석은 "'해효'는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이고 방향성도 비슷해 감정을 이해하기 편했다"며 "감독, 작가, 동료 배우, 촬영팀 모두 다 잘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기억에 남는 촬영"이라고 종영 소감을 전했다.

청춘기록의 '따듯한' 결말이 좋다. "엄마와의 관계도 따듯하게 끝났다. 극 자체가 섬세하고 좋은 대사들도 많다. 어느 한 쪽도 슬프지 않게 따듯하게 끝나서 좋다."

처음에는 '원해효'보다는 '사혜준'에 좀더 공감이 갔다. 그는 "사실 해효라는 캐릭터가 공감이 쉽진 않아서 초반 감독과 얘기를 많이 했다"며 "혜준은 자신의 힘으로 쉽지 않은 환경에서 꾸준히 달려가는 친구라 그런 부분이 와닿았다"고 말했다.

해효와 마찬가지로 모델 출신 배우로서 어려운 적도 많았다. "저도 쉽지 않은 길을 걷고 있고, 길을 가는 것 자체가 큰 경험인데 과거의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서 이번 역할을 잘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실제 모친은 해효의 엄마인 신애라보다는 혜준의 엄마인 하희라 쪽에 가깝다고 했다.

"첫 도전은 모델이라는 직업으로 했는데 결과가 바로 나오지 않아 불안하고 쉽지 않았다. 그때 엄마도 여러가지 다른 걸 생각하면 어떠냐 한 적도 있다. 하지만 일을 본격적으로 하면서부터는 즐겁게 일을 했으면 좋겠다며 응원을 많이 해줬다."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email protected]

사랑과 우정 중 결국 우정을 택한 해효의 모습에 대해서는 "실제 경험은 없지만 상상을 해봤다. 여자를 사랑하는 기간과 친구와 있던 기간을 생각해 봤다"며 "아무래도 내 슬픔, 행복 등 많은 감정을 공유한 친구가 더 소중하다고 생각된다. 해효의 선택이 공감이 된다"고 말했다.

경쟁자이자 친구였던 박보검과의 합은 어땠을까. 그는 "보검이는 모두가 알고 있듯 착하고 배려심이 많다"며 "너무 편하게 해줘서 연기할 때 편했다"고 호평했다.

극중 죽마고우로 나오는 박보검, 권수현(김진우 역)과 함께 셋이 사석에서 자주 만났다.

"셋이 초반에 모임을 갖고 대본 얘기도 하면서 밥 먹고 놀았다. 보검이가 술을 못해서 주로 점심에 만나 커피도 마시고 서로의 캐릭터에 대해 얘기했다."

실제 친구들과 노는 것처럼 재미있게 촬영했다. 그는 "또래이기도 하고 촬영하는 느낌보다는 노는 느낌으로 했다"며 "셋이 노래방에서 놀기도 하고 잘 어울리는데 즐겁게 촬영했다"고 회상했다.

"박소담도 촬영장에서 초반 어색해하는 내게 편하게 해주고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줬다"며 "덕분에 촬영장에서 재미있게 촬영했다. 배려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엄마' 신애라에 대해서도 감사한 마음을 보였다. "대선배기도 하고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대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첫 촬영부터 진짜 아들처럼 대해주셨다. 현장에서 많은 조언도 해주시고 촬영이 끝나고 나서도 많이 챙겨주셨는데 덕분에 엄마의 아들이라는 캐릭터를 더 잘 할 수 있었다."

'청춘기록'이 자신에게 '행운 같은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드라마를 보면서 공감이 많이 됐다"며 "따듯하고 또 다른 시작을 할 수 있게 해준 작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청춘이란 나이가 중요한 게 아니라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순간이든 청춘인 것 같다. 나를 포함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고, 실패하고, 이겨내고, 또 도전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금 청춘이다."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우 변우석 (사진 = 바로엔터테인먼트) 2020.10.27. [email protected]

일이 없을 땐 취미로 무엇을 할까. 그는 "최근 낚시에 관심이 생겼다. 배를 타고 나가면 물고기를 잡는 것도 재밌지만 뚫려있는 바다를 보며 생각이 정리도 되고 기분이 좋아진다"며 "두번 정도 나가봤는데 너무 좋았다. '도시어부' 프로그램도 자주 본다"고 말했다.

예능 출연은 아직 두려움이 있다. "'도시어부' 애청자이긴 한데 방송에서 보는 거랑 실제 촬영은 다를 것 같다"면서 "도전은 해보고 싶은데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된다"고 했다. 

롤모델로는 미국 배우 티모시 샬라메를 언급했다. "영화를 봤을때 감성이 디테일하고 감정 이입이 잘 된다. 나도 그런 배우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함께 작업하고픈 여배우로는 한지민과 한효주를 꼽았다. 그는 "전 소속사(BH엔터테인먼트)에서 종종 봤는데 함께 연기해보고 싶다"며 "데뷔 전부터 좋아했다"고 말했다.

8월말 '청춘기록' 촬영을 마친 후 9월부터는 영화 '소울메이트'를 촬영하고 있다. '소울메이트'는 중국 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변우석 외 김다미, 전소니 등이 출연한다.

데뷔 후 첫 영화에 도전한 변우석은 "평범한 집안에서 평범하게 살아온 친구"라며 "김다미, 전소니와 셋이 각자의 성장을 보여주는 이야기다. 많은 기대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드라마, 영화를 하면서 나도 힐링하는 느낌을 받지만 제 연기를 보는 사람들도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따듯한 연기를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