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대구·경북 찾아 "한국판 뉴딜로 산업 활력 불어넣겠다"(종합)

등록 2020.11.04 12:15: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낙연 "TK 누락 없을 것"…협력의원 제도 내실화 강조

양향자 "1인당 지역 내 총생산 최하위…文·與가 바꿀 것"

홍의락 "코로나로 민심 분노…민주당이 울타리 되달라"

장세호 "TK 소외…협력의원 제도 공식기구로 정착돼야"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달빛내륙철도' 포함 약속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0.11.04.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0.11.04. [email protected]

[서울·대구=뉴시스] 윤해리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4일 보수의 텃밭 대구·경북을 찾아 달빛내륙철도 건설과 감염병전문병원 추가 설치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전면 지원과 한국판 뉴딜을 통한 산업 생태계 활력 제고를 약속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대구 호텔인터불고엑스코에서 열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대구·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균형뉴딜에 대구·경북(TK)이 원하는 사업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구는 의료산업, 미래형자동차 등 매력적인 핵심 산업을 오래전부터 계획하고 있다"며 "대구가 광주와 연결되는 달빛고속도로, KTX로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대구가 구상하는 엑스코선, 대구 지상열차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잘 나오길 바란다.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감염병 전문병원 대구·경북 추가 설치, 낙동강 수질 개선 문제 등을 언급하며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국회의원이 없거나 적은 지역의 지역위원회에 지역의 사업이나 예산이나 여러가지 애로를 책임지고 협력해드리는 의원들을 할당해드리도록 하겠다"며 협력의원 제도 내실화를 강조했다.

양향자 최고위원도 "대구·경북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경부축의 핵심 도시였다. 그런데 1992년 이후 대구·경북의 1인당 지역 내 총생산은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바꾸겠다. 한국판 뉴딜로 대구·경북의 산업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은 "수십년 숙원사업인 대구경북 공항을 이전하기로 확정하고 첫 삽을 뜨게 된다. 약 9조에 이르는 거대한 국책사업인데 차질없이 이뤄져서 대구경북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돼야할 것"이라며 "K뉴딜의 핵심은 지역균형발전에 있다. 지역균형뉴딜이야말로 한국판 뉴딜을 성공시킬 수 있는 근본적 과제"라고 힘을 실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지난 2월 이후 공동체는 코로나 불안감으로 숨을 쉴 수 없었다. 그 결과 시민은 분노했고 총선은 패배했다"며 "경제부시장 취임 후 대구시가 추진하는 사업과 프로젝트에 대한 중앙정부와 유관기관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민주당이 대구 시민의 울타리가 되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04.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04. [email protected]

김대진 대구시당위원장은 "낙동강 주변 하천정비와 대구지역의 노후직물 염색공장을 신속하게 재개발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국가산업부문으로 전환하는 등 대구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한다"며 "한국판 뉴딜의 지역균형발전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람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구·경북 교육뉴딜이 뒷받침돼야 발전의 기초가 확보된다"고 건의했다.

장세호 경북도당위원장은 "20대 국회 때는 대구경북 국회의원이 세 분쯤 있었고 이 분들이 TK특위를 통해 최소한 대구경북 민심을 소통할 수 있는 창구역할을 했다"며 "협력의원 제도가 당의 공식기구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무소속 출신으로 최근 민주당에 입당한 권영세 안동시장은 "일자리 중심의 한국판 뉴딜 사업에 맞춰 안동도 안동형 일자리를 만들었다. 뒷받침해줄 지역균형뉴딜을 많이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어서 대구시청에서 열린 권영진 대구시장 등과의 정책간담회에서 "달빛내륙철도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곳은 구 경북도청인데 땅은 문화부가 갖고 대구시가 여기서 펼치려는 사업은 국토부 소관이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빠른 시일 내 당정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대구형 뉴딜 도심융합특구사업에 대한 적극 지원을 건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