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거취 결정하라" vs "文 입장 밝혀야"…정치권도 격랑(종합)

등록 2020.11.24 21:44:01수정 2020.11.24 21:49: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낙연 "윤석열, 공직자답게 거취 결정하길"

주호영 "정녕 대통령 뜻인지 확실히 밝혀야"

정의당·국민의당 "책임있게 입장 표명해야"

청와대 "文대통령, 별도 언급 없었다" 전해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화상으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의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개최됐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화상으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의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개최됐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명령을 발표한 후 정치권이 격랑에 휩싸였다.

여권은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의지를 다진 데 반해 야권은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법무부가 발표한 윤 총장 혐의에 충격과 실망을 누르기 어렵다"면서 "윤 총장은 공직자답게 거취를 결정하라"고 밝혔다. 사실상 윤 총장에게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사실은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고 검찰총장은 성역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더 이상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해진 윤 총장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 사건의 본질은 검찰에 만연해 있는 자기만 옳다는 우월주의와 '제 식구 감싸기'"라며 "공수처 출범과 검찰개혁, 더 늦출 수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의정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결과를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2020.11.24. sympathy@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의정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결과를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2020.11.24. [email protected]

정청래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징계사유 혐의 내용은 워낙 구체적이고 방대해 윤 총장의 소명도 쉽지 않아 보인다"며 "법무부 장관은 법과 원칙에 따라 징계절차를 밟고 윤 총장도 법과 원칙에 따라 소명하기 바란다"고 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 역시 "혐의가 사실이라면 이것은 단순한 직권남용을 넘어서 사법부의 독립을 크게 훼손하는 것으로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든 사건"이라며 윤 총장을 향해 "단 한 번만이라도 검찰총장 개인적 이익보다 국가와 국민, 그리고 검찰 조직을 생각했으면 한다"고 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검사도 잘못하면 처벌받고 징계받아야 한다. 검찰총장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자신은 법위에 있다고 생각한 윤 총장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반응한 것이 아이러니하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4. [email protected]

반면 국민의힘은 "법무장관이 무법전횡을 저질렀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법무장관의 무법전횡에 대통령이 직접 뜻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들은 이런 정부 내 무법사태에 경악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의 권력 부정비리 수사를 법무장관이 직권남용 월권 무법으로 가로막는 것이 정녕 대통령의 뜻인지 확실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만일 이런 터무니없는 미증유의 사태가 벌어졌는데도 대통령이 여전히 손놓고 있다면 그것은 둘 중 하나"라며 "대통령이기를 아예 포기한 한심한 사람이거나 아니면 이 모든 상황을 배후조종한 아주 음흉한 독재자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1.2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1.23.  [email protected]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검찰총장은 대통령이 임면권을 가진 직책이므로 추 장관이 독단적으로 직무 정지를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발표 직전에 보고를 받고 아무런 말씀이 없으셨다는 청와대 발표를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이 어디 있겠냐"고 반문했다.

정의당은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일련의 과정은 검찰총장 해임을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 방관할 것이 아니라 책임있게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당도 "이번 조치는 명백히 정치적 탄압과 보복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며 "국민은 보고받고 침묵하는 대통령이 아니라 답을 원한다. 이제는 대통령이 나서서 답해주시라"고 요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법무부 발표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 발표 직전에 관련 보고를 받았으며, 그에 대해 별도의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