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승민 탁구협회장 "새로운 4년, 역동적인 협회 건설"

등록 2020.12.02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힘든 시기, 세세한 전략 필요"

"세계선수권은 최대한 안전하게"

[서울=뉴시스]당선증 받은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사진=월간탁구 안성호 기자 제공)

[서울=뉴시스]당선증 받은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사진=월간탁구 안성호 기자 제공)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다가올 4년은 어려운 시간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이 전례없는 힘든 시기 속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한다.

유 회장은 지난달 24일 제25대 대한탁구협회장으로 당선됐다. 단독 입후보한 유 회장은 대한탁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 결격사유를 심사받은 뒤 당선인으로 최종 결정됐다.

2019년 5월 故 조양호 회장의 뒤를 이어 제24대 대한탁구협회장에 올라 1년4개월 간 국내 탁구계를 이끌었던 유 회장은 2025년까지 임기를 보장 받았다.

유 회장은 최근 뉴시스와 통화에서 "고민이 많았지만 피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어려우니 더 맡아야 한다는 주변의 제의도 많았다. 고심 끝에 다시 한 번 회장직에 도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올해 국내 탁구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실상 아무 것도 하지 못했다. 지난해 유 회장이 취임과 함께 야심차게 구상했던 각종 사업들도 올스톱됐다.

유 회장은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를 거치면서 무기력을 느꼈다. 아직 코로나19가 끝난 상황도 아니다"면서 "세세한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미래를 잘 그려야기에 여러 구상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유 회장이 두 번째 임기에서 가장 먼저 맞이할 빅 이벤트는 부산에서 열리는 세계탁구선수권대회다. 당초 올해 3월로 예정됐던 대회는 세 차례 재조정을 거쳐 내년 2월 개막으로 최종 확정됐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서울올림픽 개최 31주년 기념식에서 유승민 IOC위원(대한탁구협회 회장)이 참석자 소개에 박수를 치고 있다. 2019.09.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서울올림픽 개최 31주년 기념식에서 유승민 IOC위원(대한탁구협회 회장)이 참석자 소개에 박수를 치고 있다. 2019.09.17. [email protected]

한국 탁구 100년 역사에서 처음 개최하는 세계선수권이지만 환경은 썩 좋지 않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잡히지 않을 경우 축소 혹은 파행 운영이 불가피하다. 80개국에 이르렀던 참가국 역시 지금 분위기라면 절반 이상 줄어들 것이 확실시 된다. 항공편과 입국 선수들의 격리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유 회장은 "무관중이 될 수도 있고, 선수단이 줄어들 수도 있다. 그래도 주어진 환경 속 최대한 공감할 수 있는 대회를 만들 생각"이라면서 "우선순위는 무조건 안전이다. 안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세계선수권이 끝나면 도쿄올림픽(7월 개막)이 유 회장을 기다린다. 2024년 파리올림픽도 유 회장의 임기에 포함된다.

"내년 올림픽은 정신력 싸움이다. 대다수 나라의 선수들이 대회와 연습을 제대로 못했다. 모두 같은 조건"이라는 유 회장은 "다음 올림픽을 위해 유소년들을 빨리 키워야 한다. 괜찮은 친구들이 꽤 있다. 체육 환경이 많이 바뀌어서 어렵긴 하지만, 주어진 상황 속 최대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러 구상들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자금은 필수다. 지금 기업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는 유 회장은 "긍정적인 답변을 준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 더 뛰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유 회장은 "4년 동안 좀 더 역동적인 협회를 만들고 싶다. 소통도, 일도 역동적으로 했으면 한다. 일을 찾아서 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