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아베, 검찰 조사 요청 "성의 갖고 대응하겠다"

등록 2020.12.04 17:19: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사 요청 "아직 못 들었다"면서도

"사실 해명하는 것 중요" 응할 방침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8월 28일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사임'을 표명하며 잠시 눈을 감고 있다. 그는 재병인 궤양성 대장염 재발로 사임 뜻을 밝혔다. 2020.08.31.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8월 28일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사임'을 표명하며 잠시 눈을 감고 있다. 그는 재병인 궤양성 대장염 재발로 사임 뜻을 밝혔다. 2020.08.31.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검찰이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행사 비용 보전을 둘러싼 수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검찰의 조사 요청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검찰의 '임의 사정 청취(조사)' 요청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것도 듣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사실을 해명하는 것은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성의를 가지고 대응하겠다"고 조사에 응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벚꽃을 보는 모임 전날 열리는 전야제 행사를 둘러싼 의혹 수사를 위해 도쿄(東京)지검 특수부가 아베 전 총리에게 사정 청취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4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검찰과 아베 전 총리 측은 임시 국회 폐회 후 구체적으로 조사 일정을 조율할 전망이라면서, 조사가 연내 이뤄질 것으로 보도했다. 국회는 오는 5일 폐회한다.

아베 전 총리는 재임 중 '벚꽃을 보는 모임'을 주최한 바 있다. 후원회는 모임 전날 열리는 전야제를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도쿄 내 호텔에서 매년 개최했다.

전야제에는 아베 전 총리의 지역구 지지자들이 5000엔(약 5만 원)씩 내고 참석했다. 그런데 지난해 호텔 측이 밝힌 한 명당 최저 행사 비용은 1만 1000엔으로 알려지면서, 아베 전 총리 측이 일부 비용을 보전해줬다는 의혹이 부상했다.

그러나 아베 전 총리는 재임 기간 동안 국회에서 "후원회로서 수입, 지출은 일절 없다. 수지 보고서에 기재는 필요 없다", "보전했다는 사실은 전혀 없다"고 부인해왔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아베 신조 후원회'의 대표인 아베 전 총리의 공설 제1비서를 정치 자금 규정법 위반(불기재) 혐의로 수사 중이다. 후원회의 실질적인 회계 처리를 담당해온 이 비서는 특수부의 조사에서 "후원회 수지 보고서에 기재해야 했다"라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특수부는 이 비서와 후원회 사무 담당자 2명을 약식 기소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돌입했다. 정치자금규정법 위반(불기재) 혐의다.

현재 야당은 물론 집권 자민당 각 파벌에서까지 아베 전 총리의 설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다케시타(竹下)파 수장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 회장은 "설명 책임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어느 시점에서 이야기할지 강하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시다(岸田)파 수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자민당 정조회장도 "정치 신뢰라는 점에서 중대,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하고 "어떻게  설명할지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정권 성향인 우익 산케이 신문도 4일 사설을 통해 설명 책임을 촉구하며 "정권이 신뢰를 잃으면 국민은 따라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편 아베 내각의 관방장관이었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4일 오후 6시 기자회견을 가진다. 기자회견에서 아베 전 총리의 의혹에 대해 발언할지 주목된다.

그는 지난달 25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아베 전 총리가 허위 답변을 반복했다"는 등의 비판에 대해 "사실과 다를 경우 당연히 나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