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사]배광식 대구 북구청장 "열린 행정도시 실현하겠다"

등록 2020.12.30 16:04: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


[대구=뉴시스]  사랑하는 45만 구민 여러분!

밝고 희망찬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성실과 신성함을 상징하는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이하여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넘쳐나고, 새로운 기운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힘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코로나19라는 감염병의 확산과 유난히 긴 장마, 잦은 태풍 등으로 온 나라가 힘들었고 구민 여러분들께서도 힘든 한 해를 보내셨으리라 짐작합니다.

그 어려운 시절에도 서로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사랑으로 함께 이겨내신 구민들께 이 자리를 빌려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 구 공직자들도 구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켜내기 위해 빈틈없는 방역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구민과 함께하는 행복북구'를 위하여 지성진력(至誠盡力)으로 노력한 결과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들어진 경제를 회복하기 위하여 120억원을 투입하여 희망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였고, 저소득 위기가구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긴급복지 지원정책 시행과 장애인 체육재활센터 설치와 대구형 경로당 설치,  치매안심서비스 등으로 소외계층의 복지에 힘썼으며, 청소년 문화의 집, 대구 국제고의 준공으로 명품 교육도시의 기반이 조성되었으며,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삶의 여유와 활력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관광사업과 '희망의 빛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가동 중단 후 방치된 서변가압장을 수년간 꾸준히 협의한 끝에 대구시로부터 무상사용 결정을 이끌어 내, 내년엔 구민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할 준비를 완료하였고 미래 대구를 이끌어갈 스마트 자족도시 금호워터폴리스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도청터 후적지에 대구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하기 위해 대구시와 중앙정부에 지속적인 건의를 한 결과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도심융합특구 지정을 이루어 냈으며, 이와 더불어 대구 시민 모두가 고대하던 도시철도 엑스코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어 우리 북구가 미래 대구 신성장동력의 거점으로 발전할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들이 구민 여러분께서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번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올해에는 검단들 금호워터폴리스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과, 도청터와 경북대, 삼성창조캠퍼스 등을 연계한 도심 융합특구 사업의 시작과 더불어 침산동, 산격동, 복현동 도시재생사업, 노후된 제3산업단지의 개조 등으로 북구가 대구의 신성장동력의 거점으로 개발될 것이며, 금호강과 화담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이용한 화담공원 녹색힐링벨트 조성과 서변가압장과 으뜸어린이 공원을 활용한 친수공간 조성, 무태조야동 복합문화시설, 북구 통합가족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여 살기 좋은 '행복북구'의 완성에 한걸음 더 다가갈 것입니다.

2021년에도 감염병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순 없겠으나, 우리 구민들께서는 슬기롭게 잘 극복하시리라 굳게 믿으며, 우리 구 천여명의 공직자들도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룬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의 자세로 구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한 '행복북구'의 구정을 펼치겠습니다.

새해 아침, 금년 한해 우리 구의 구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위기를 극복하는 강한 경제도시' 건설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두 번째, '고품격 매력적인 문화관광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 '함께 나누는 따뜻한 복지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네 번째, '꿈을 여는 미래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 번째,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쾌적한 녹색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믿음을 주는 안전도시'를 반드시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체감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행복북구의 비전이 담긴 정책들이 순조롭게 실현되어 '북구민'이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성원해주십시오.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과 직장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