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사] 곽용환 고령군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강화"

등록 2020.12.31 04:50: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곽용환 경북 고령군수 (사진=고령군 제공)

곽용환 경북 고령군수 (사진=고령군 제공)

[고령=뉴시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새 희망을 가득 품은 2021년 태양이 힘차게 솟아올랐습니다.

지난 한해는 코로나19 극복이 가장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였습니다.

1월 현재 고령의 확진자는 15명으로 전국 평균의 30분의 1 수준이며 단 한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방역 수칙을 잘 지켜주신 군민 여러분과 일선 현장의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한해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고령군은 많은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민선7기 소통·공감 행정이 군민 행정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견인해 2020 통계청 발표에서'삶의 만족도 대한민국 1위'를 차지하며 작지만 강한 고령군의 저력과 역량을 입증 받았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평가에서전국 군부 2위권, 경북도내 최고 등급을 차지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령사랑카드와 제로페이를 도입해 전통시장 활성화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2020년 중앙부처와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국·도비 공모사업에서 42건, 국도비 671억원을 포함해1073억원의 재정을 확보해 2019년 대비 2배 많은 역대 최대 성과를 올렸습니다.

우리의 자랑인 지산동고분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 관문을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전국우륵가야금경연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가야금의 본고장으로써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문화관광분야 성과들은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사회동향 2020’에도 여실이 들어났습니다.

자연친화적인 공간과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보유한 고령군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관광활동 관련 카드매출액이 40.2% 이상 급증해 안전하면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10년 간 고령군의 가치를 높이고 군민의 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이제는 가시적인 결실을 하나하나 거두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뿌리가 튼튼한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지난 10년간 잘 닦아 온 기반을 바탕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고령의 내일을 위해 한걸음 한걸음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먼저, 더불어 성장하는 경제기반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월성, 열뫼, 송곡 지구에 35만평 규모의 일반 산업단지를 조성,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신도시 개발과 생태레저단지 조성으로 신낙동강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최적의 교통여건을 바탕으로 광역물류유통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동고령 IC 물류단지 조성을 지원하고, 지역 제조업의 스마트화와 정책자금 지원, 기반시설정비, 기업애로 현장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대가야체험축제는 코로나19 청정지역 이미지 마케팅과 언택트 콘텐츠를 강화해 글로벌 문화관광축제로 격상시키고,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고령군관광협의회를 통해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더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지도 67호선 운수~용암 구간 조기 완공과지방도 905호선 득성~나정 구간 확장, 우곡 도진~예곡 구간 완전 개통,도시가스 공급과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도시계획도로와 전선지중화 사업으로 도시의 안전성, 편의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 확대와 여가프로그램 운영,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놀이공간을 늘려가고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사회정착 지원 등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겠습니다.

임신·출산·육아 통합지원서비스 확대, 치매안심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의 효율적인 운영 등 군민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언제나 열려있는 소통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분야와 계층을 초월해 생활 속 이슈들을 찾아가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군민이 이해하고 감동하는
열린 군정을 실현 하겠습니다. 

고령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힘차게 전진하겠습니다.

올 한해 저와 모든 공직자들은'더 큰 고령! 더 행복한 군민!'을 군정 최우선 가치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모든 꿈이 이뤄지는 2021년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