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 1년…전자출입명부 쓰고 사적모임 최소화

등록 2021.01.15 18:16: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방역·의료·사회대응체계 마련

확진자 조기 발견, 적정 치료 제공 등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자 665명으로 사흘 연속 600명대를 기록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1.01.10.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자 665명으로 사흘 연속 600명대를 기록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1.01.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오는 20일이면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지 1년이 된다. 정부는 감염 환자를 조기에 파악하는 한편 적정 치료를 제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운영해 감염병에 대응해 왔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인구 10만명당 환자 발생은 해외유입과 국내발생을 포함해 136.45명, 치명률은 1.69% 수준이다. 이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중 뉴질랜드(39명), 호주(112.29명)에 이어 3번째로 적은 수치다.

전자출입명부(KI-Pass) 작성이 일상화됐고, 병상 확보로 의료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유지 중이다. 시민들의 참여로 사회적 거리두기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역학조사-진단검사-해외입국관리 등 방역대응

정부는 역학조사를 위해 중앙 102명, 지방 223명의 역학조사관을 확충하고 역학조사지원시스템(EISS), 전자출입명부 등을 도입했다. 지난해 9월부터는 권역 질병대응센터를 출범시켜 시도 역학조사관과의 공동교육, 주요 집단발생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 등을 지원하며 권역별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안정적인 진단검사 체계도 운영 중이다. 지난해 3월 2만건이던 검사량은 이달 일평균 20만건까지 늘었다. 620개의 선별진료소, 203개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다.

요양병원 및 시설, 입영장병, 외국인체류자, 의료기관 신규입원자 등은 선제검사해 감염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등 공격적 검사도 추진하고 있다. 유전자증폭(PCR) 검사 뿐 아니라 신속항원검사, 타액검체 PCR 등 보완적 검사방법도 활용 중이다.
[서울=뉴시스]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앞두고 대학가에 코로나19 방역 비상이 걸린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 산학협동관에서 QR코드가 도입돼 출입자 관리를 하고 있다. 교육부는 QR코드 등을 적극 활용해 대학 출입 확인을 정확히 하는 등 대학 방역 강화를 요청했다. (사진=건국대학교 제공) 2020.11.26.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앞두고 대학가에 코로나19 방역 비상이 걸린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 산학협동관에서 QR코드가 도입돼 출입자 관리를 하고 있다. 교육부는 QR코드 등을 적극 활용해 대학 출입 확인을 정확히 하는 등 대학 방역 강화를 요청했다. (사진=건국대학교 제공) [email protected]

특별입국절차, 국가별 위험도 평가, 외국인 치료비 자부담 등을 통해 해외유입도 관리하고 있다. 변이 바이러스 유입 방지를 위해서 지난 8일부터는 모든 해외입국 외국인에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영국과 남아공에서 온 입국자는 관리기준을 강화했다.

병상 및 의료진 확보...日 1000명 발생도 대응 가능

방역당국은 중증도에 따라 생활치료센터(경증), 감염병전담병원(중등증), 중증환자전담병상(위중증)을 운용 중이다. 지난해 12월13일 발표한 '수도권 긴급 의료대응 계획'을 통해 하루에 환자 1000명이 발생해도 대응 가능한 수준의 병상을 확보했다. 치매, 장애, 정신질환, 투석환자 등 특수 여건의 확진자를 위한 병상도 마련했다.

일반 의료체계도 지원 중이다. 호흡기, 발열환자를 위해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운영 중이다. 호흡기환자와 비호흡기 환자를 분리해 진료하는 국민안심병원도 운영해 일반환자에게 감염위험 없이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응급환자 대응을 위해서는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운영하고, 코로나19 검사 및 격리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공중보건의사, 민간모집 간호사 등 치료인력도 확보했다. 지난 13일 기준(누적) 의사 2660명, 간호인력 4150명, 지원인력 1100명 등 모두 7910명이 파견됐다. 중환자 전담치료 간호사 588명을 양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영으로 확산 상황 반전

환자 발생 상황에 따라 단계를 조절하고, 감염 양상에 따라 위험행동에 대한 수칙을 구체화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도 운영 중이다. 지난해 12월8일부터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실시하고 있다. 12월24일부터는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하는 등 연말연시 특별조치도 내렸다.
[용인=뉴시스] 김종택기자 = 14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한 휘트니스센터에서 관계자가 운동기구를 소독하며 영업준비를 하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치 종료를 앞두고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집합금지를 완화하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2021.01.14.jtk@newsis.com

[용인=뉴시스] 김종택기자 = 14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한 휘트니스센터에서 관계자가 운동기구를 소독하며 영업준비를 하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치 종료를 앞두고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집합금지를 완화하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정부는 집합금지와 운영제한 등 11~12월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해 다중이용시설 집단감염을 차단하고, 12월 말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해 개인간 모임 등을 최소화함으로써 3단계 상향 없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실내체육시설이나 학원 등 영업이 제한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업종 간 형평성 문제기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오는 17일 이후의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대해 현재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전문가, 업계 등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 우울 현상 확산에 대해서도 단계별, 대상자별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돌봄체계를 재정비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등 감염병 상황에서 취약계층 돌봄 공백의 최소화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