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이든 "백신 접종서 연방 역할 확대…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록 2021.01.16 09:43: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5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위치한 퀸즈 국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01.16

[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5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위치한 퀸즈 국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01.16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과정에서 주(州)정부와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등 연방정부의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예고했다. 취임 이후 100일 동안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겠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백신 접종 세부 절차를 주정부에 일임하면서 접종이 지연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15일 현재 3110만회분의 백신이 공급됐지만 실제 접종량은 1220만회분에 불과하다.

15일 미 의회 전문매체 더힐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한 연설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을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연설에 앞서 인수위는 백신 접종 절차를 주정부에 넘기는 대신 연방정부의 역할을 확대하는 백신 접종 계획 세부안을 발표했다. 인수위 고위 관계자는 "우리는 시간과 경쟁하고 있다"며 "주정부 등이 너무 적은 비용으로 너무 많은 일을 하도록 강요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40만명에 달하는 미국내 코로나19 사망자를 언급한 뒤 "솔직히 우리는 매우 어두운 겨울에 머물러 있다"며 "미국내 백신 배포는 지금까지 비참한 실패였다"고 했다. 이어 행정부 출범 이후 100일 이내 1억명에게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약속을 언급한 뒤 "이 약속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흑인과 라틴계 공동체 등 미국 사회에서 과학에 대한 신뢰를 재건하기 위한 대규모 캠페인도 예고했다. 흑인과 라틴계는 과거 미국 정부가 한 소수민족 대상 의료시험 등 때문에 백신 접종에 회의적이다. 그는 "평등이 코로나19 대응의 핵심"이라며 "어떠한 집단도 소외시키지 않겠다"고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지지자의 연방 의회 의사당 난입 당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던 것도 비난했다.

그는 "마스크 착용은 정파적인 문제가 아니라 생명을 구하는 문제다"며 "자기 자신이 아니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 자신의 조국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했다.

이어 "취임 100일 동안 모든 미국인에게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며 "자신이 연방 관할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주지사와 시장에게도 이와 같은 행정명령을 내리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연방재난관리청(FEMA) 등 연방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집단 백신 접종 장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약국과 지역 보건소 등을 활용해 백신 접종을 확대하기로도 했다. 연방 인증을 받은 지역 보건소는 유색 인종과 교외 지역 주민 등 매년 3000만명을 진료한다.

아울러 주와 지역 의료 제공자와 제휴해 전국에 백신 접종 장소를 개설하고 의료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는 이동 백신 시설을 배치할 예정이다. 주와 지방정부가 백신 공급량, 백신 도착 시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도 개선하기로 했다.

이밖에 바이든 인수위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이동 백신 시설을 설치하는 데 FEMA과 주 방위군을 동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바이든 당선인은 65세 이상의 모든 미국인에게 백신을 접종하도록 주 정부에 권고할 계획이다.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는 게 목적이다. 앞서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의료 종사자와 장기요양 시설 거주자들에게 먼저 접종하라고 권고했다.

트럼프 행정부도 65세 이상으로 접종 대상을 확대하자고 밝힌 바 있다. 백악관의 백신 개발 프로젝트 '초고속 작전'은 각 주가 CDC 권고 이상으로 접종 대상을 확대하라고 권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