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거리두기 조정 온도차…식당 "실정 몰라", 카페 "숨통"

등록 2021.01.16 16:09:38수정 2021.01.16 20:00: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리두기 조치 연장…9시 이후 영업 중지 등

자영업자들 "코로나가 아니라 굶어죽을 듯"

한시적 영업 허가된 카페 "매출 상승 기대"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지난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에 점심시간인데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1.01.04.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지난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에 점심시간인데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1.01.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여동준·하지현 수습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를 이달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오후 9시 이후 영업 재개를 기대했던 자영업자들은 "정부가 실정을 모른다"고 호소했다. 다만 카페 사장들은 "숨통이 트였다"고 했다.

16일 뉴시스와 만난 복수의 자영업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소식에 "거리두기로 코로나가 잡힌다는 보장이 았나", "돈을 벌려고 가게에 나오는 게 아니다"고 토로했다. 오후 9시 이후 영업이 제한되는 조치가 연장된 것에 대한 비판이다.

동작구에서 10년 전통 쌈밥집을 운영하는 이모(66)씨는 "이러다가 코로나가 아니라 굶어 죽게 생겼다. 가게세가 이미 두 달 밀렸다"며 "백화점 같은 곳은 단속하지 않으면서 왜 식당만 이렇게 잡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광진구 소재 음식점 점주 강모(56)씨는 "우리는 좌석이 80석 정도가 되는데,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연장되면서, 매장 운영이 쉽지 않다"며 "정부에서 지원 대책이라도 실효성 있는 것을 마련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음식점·호프 비상대책위원회 자영업자들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열린 생존권 보장 요구 집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영업이 정지되는 시간인 오후 9시를 가리키는 시계를 밟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1.01.15.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음식점·호프 비상대책위원회 자영업자들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열린 생존권 보장 요구 집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영업이 정지되는 시간인 오후 9시를 가리키는 시계를 밟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1.01.15. [email protected]

서대문구에서 3년째 프랜차이즈 고기집을 운영한 한모(30)씨는 "조삼모사라고 본다. 5인 이상 사적 모임은 안 되는데, 각 3명씩 오는 개별 손님은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정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주변에 회사원이 많은데 사실상 저녁 손님을 제대로 못 받고 있다"고 했다.

한씨는 "영업중단 같은 수칙을 그냥 정하지 말고, 실제 매출 피해액이 어떤지 조사해서 정해야 한다"며 "지금 기준은 우리 자영업자 실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만들었다"고 토로했다. 한씨가 운영하는 매장의 경우 지난해 대비 매출이 3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최고 수준인 거리두기 3단계를 짧게 한 후 영업을 재개했으면 좋겠다는 주장도 나왔다.

30년 이상 고기집을 운영하는 신모(70)씨는 "차라리 거리두기 조치를 빠르게 강화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어차피 지금도 손님이 1명도 없다"며 "장사하러 나와서 TV만 보고 들어가는 날이 더 많다"고 전했다. 고강고 거리두기로 코로나 상황을 빨리 종식 시킨 후 일상을 회복했으면 좋겠다는 소망이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된 16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사장이 카페를 소독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로 연장해 5인 이상 집합금지는 유지되며 취식이 불가능해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던 카페는 18일부터 취식이 가능하지만 내부에 머무르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권고했다. 2021.01.16.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된 16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사장이 카페를 소독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로 연장해 5인 이상 집합금지는 유지되며 취식이 불가능해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던 카페는 18일부터 취식이 가능하지만 내부에 머무르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권고했다. [email protected]

정부는 이날 고강도 거리두기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일부 업종에 대한 제한조치를 완화했다. 대표적인 곳이 카페다. 전국 카페는 오는 18일부터 오전 5시~오후9시 사이 매장에 손님을 받을 수 있다. 현재는 포장 손님만 허용하고 있다.

한 카페사장 정모(55)씨는 "이번 조치가 정말 반갑다"며 "칸막이 등 필요한 조치사항을 확인하겠다"고 했다. 다른 카페 점주는 "드디어 손님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이제는 매출이 회복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랑구에서 소규모 카페를 운영하는 최모(31)씨는 "카페에서 손님을 맞을 생각을 하니 설렌다"며 "테이크아웃도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매장에서 판매하는 베이커리류도 비중이 상당하다. 이번에 조치가 풀려서 숨통이 좀 트일 것 같다"고 전했다.

노량진 카페 사장 고모(39)씨는 "전년도 매출과 비교해보니 3분의 2가 줄었다"며 "18일부터 테이블 간격에 유의하면서 세팅할 예정"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다만 학원가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가 연장되면서 유동인구가 줄어들 것을 염려했다.

다만 시설 허가·신고면적이 50㎡ 이상인 식당과 카페에서는 테이블 또는 좌석 한 칸을 띄워 매장 좌석의 50%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준수하기가 어려울 경우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 또는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

또 방역당국은 2인 이상의 이용자가 식당·카페에서 커피·음료·간단한 디저트류만을 주문했을 경우에는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