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권덕철 "인구 70% 백신 접종해야 집단면역 형성…11월 달성 목표"

등록 2021.01.21 13: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겨울 전 감염 최소화…중증환자 감소 최대 목표"

"70% 면역에도 거리두기·방역수칙 여전히 필요"

"소통 매우 중요…백신 문제 신경써서 소통할 것"

[서울=뉴시스]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5층 영상회의실에서 육군 제27사단 장병 영상 위문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1.18.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5층 영상회의실에서 육군 제27사단 장병 영상 위문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1.18.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권덕철 보건복지부(복지부) 장관은 오는 11월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도록 백신 접종을 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중 발생하는 부작용과 같은 문제는 국민 소통으로 해결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되려면 인구의 70%가 접종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전 국민 대상) 1차 접종은 9월이고, 그에 따라 11월 경에는 국민의 70%가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집단면역은 집단 대부분이 감염병에 대해 면역력을 가지면 감염병이 확산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집단면역을 이루려면 전체 인구의 50~60%가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80%가 코로나19 면역력을 확보해야 집단면역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 접종이 2월부터 시작하고, 2월 초에 국내 생산 치료제가 조건부이긴 하지만 상용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한민국도 11월 이후, 올 겨울 들어서기 전에 감염을 최소화하고, 중증 환자를 줄여나가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감기나 플루(독감) 백신이 있지만, 감기나 플루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코로나19도 그렇지 않을까 보고 있다"며 "백신은 감염을 막기 위해 맞기도 하지만, 고위험군 환자가 중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막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권 장관은 다만 "70%가 면역이 됐다고 해도 감염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를 감안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은 여전히 존재해야 한다"며 "집단면역 형성 전까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이 된다. 어렵지만 일률적인 것들을 활동이나 행위로 세분화한 정밀 방역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신 선택권에 대해 권 장관은 "다양한 플랫폼의 백신이 들어오는데 선택권을 줬을 땐 국민들께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외국 접종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면밀하게 보고, 해당 백신 접종 과정에서 부작용 등 사례가 나오면 신속하게 사후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 도입되거나 도입 예정인 백신은 계약이 완료된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얀센, 계약 예정인 노바백스까지 5종이다. 백신별 효능과 도입 물량 및 시기, 운반·보관법이 모두 다르다. 이에 정부와 방역당국은 백신 종류 선택권을 주기 어렵다는 의견을 이전부터 강조하면서 전문가 심의를 거쳐 시기별 접종 계획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백신 접종 계획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예방접종 계획은 질병청에서 담당하기는 하지만 복지부에서도 중요한 사항이다. 같이 협업하고 있다"며 "내부 토론에서도 예방접종 관련해서 제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상황을 국민들께 설명할 수 있을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백신 접종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접종 회피 등의 문제에 대해선 소통으로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소통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며 "질병관리청 내 범정부 (예방접종)추진단이 구성돼 각 부처에서 파견왔고, 언론과의 소통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잘못된 것은 바로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상온 노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접종 일정이 지연되거나 중단됐다. 언론을 통해서는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사망 등 이상반응 사례가 알려지기도 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과정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재발할 것을 염두에 두고 대국민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권 장관은 "지난 가을 독감 접종 과정에서 일부 잘못된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들이 국민에게 알려져 접종 기피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코로나19 백신 문제에 대해 신경쓰고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