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태섭 "황희, 내게 '공수처법 기권 공개 사과' 요구해"

등록 2021.01.21 15:48: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부하자 친구 아닌 '우리쪽 입장' 전했다고도"

"여러 경로로 '사과하면 공천 정리해주마' 타진"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21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고위공직자공수처법(공수처법) 기권 표결 공개 사과를 요구했었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금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개각 평 - 황희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 이야기'라는 제목의 글에서 "황희 의원은 두루두루 원만한 편이다. '친문의원'이라는 꼬리표가 붙어다니지만 밖으로 표를 내는 일은 별로 없었다"며 "동갑이어서 친구처럼 잘 지냈다"고 운을 뗐다.

그는 "그러나 개인의 성격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는 않는다. 지난 총선을 앞우고 한창 공천이 진행되던 시기의 일"이라며 "우리 지역구는 정봉주가 온다, 김남국이 온다, 유독 말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복수의 공천신청자가 있던 현역의원 지역구 중 유일하게 당에서 추가 공천신청을 받아서 신경이 쓰이던 중에 황 의원이 전화를 해왔다"며 "공수처 표결에서 기권한 일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사과를 하면 어떻겠느냐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금 전 의원은 "사실 나도 가볍게 받아들이고 무슨 원칙론을 펴기보다는 '야, 공천을 앞두고 내가 그걸 사과하면 당에서 강요해서 한 걸로 보일텐데 당에도 안 좋고, 나도 모양이 안 좋지'라고 대답을 하고 전화를 끊으려고 했다"며 "그때 황 의원은 정색을 하고 이렇게 말했다. '이건 내가 친구로서 하는 충고가 아니라 우리 쪽에서 정리해서 전달하는 입장이야. 네 답변은 사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평소와 달리 공식적으로 확인하듯이 묻는 어조에 놀랐지만 내색하지 않고 그냥 사과하지 않겠다고 다시 대답을 한 후 전화를 끊었다"며 "황 의원이 얘기했던 '우리 쪽'이 정확히 누구를 가리킨 것인지는 지금도 모른다. 그쪽의 '입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황 의원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8.

 [email protected]


이는 지역구 공천 문제의 '해결'을 전제로 공수처법 사과를 요구했다는 의미로 해석돼 논란이 예상된다. 금 전 의원은 공수처법 기권 표결 후 친문 지지층의 비판을 받았고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정봉주 전 의원과 당시 김남국 변호사의 출마 시도 등 잡음에 시달린 끝에 경선에서 떨어졌다.

금 전 의원은 "그 이후 나는 당으로부터 여러 경로를 통해서 공수처 표결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면 공천 문제를 '정리해주겠다'는 얘기를 들었다. 물론 단호하게 거절했다"면서 "그때부터 나는 황 의원을 '그쪽의 정리된 입장을 전달하는 사람'쯤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과거 박근혜 정부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상기시킨 뒤 "(촛불 시민의 마음은) 문화예술계가 정권의 향방에 영향받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누려야 한다는 당연한 요구가 있었을 것"이라며 "이런 배경을 생각해볼 때 문체부의 수장 자리에 한쪽의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던 분이 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일까"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